조승수*정동영*권영길 등 공동 제안

원전 수명 연장도 반대 입장 피력

일본 동북부 지역의 대지진을 계기로 원전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국회 차원에서 원전 확대를 반대하는 결의안을 제출해 주목을 받고 있다.

국회 조승수의원, 정동영의원, 권영길의원, 유원일의원 등은 28일 공동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해 정부가 추진중인 원자력발전소 수명연장과 신규 원전 확대 정책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공식 주문했다.

결의안에 따르면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를 계기로 우리 정부도 원자력발전소의 위험성을 상기하고 국내 원자력발전소의 종합적인 안전대책수립과 나아가 원전 확대정책의 전면적 재검토를 촉구한다.

구체적인 주문내용으로는 국내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원자력발전소의 사고 예방 및 대책 마련을 위한 전면적인 안전 점검과 법제도 정비를 포함한 원자력발전소 종합 안전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있다.

또한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가 수명 연장된 직후 사고가 난 점을 감안해 우리나라에서도 수명연장돼 가동되고 있는 고리 1호기의 가동 중단과 2012년 수명이 만료되는 월성원자력발전소 1호기의 수명연장 계획을 철회할 주문했다.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의 폭발사고로 방사능 누출이라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현재 추진 중인 신규 원전 건설 계획을 백지화 하고 원전 확대 중심의 에너지 정책을 전면 재검토 할 것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