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서민들의 주 에너지 소비 연료인 LPG의 가격을 안정화시키겠다며 팔을 걷어 부쳤다.

최근 원유가가 상승했고 동절기 LPG수요 증가에 따라 LPG수입가격이 급등해 서민들에게 LPG가격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입 원가 및 환율 변동 상태를 그대로 LPG 내수가격에 반영시키는 기업의 현행 가격 결정구조를 변형시켜 보겠다는 게 정부의 발상이다.

즉 LPG 수요량이 많은 동절기에 내수 가격 인상요인이 있더라도 이를 제때 반영시키지 않고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하절기 등으로 동절기 때의 가격 인상분을 분산 반영할 수 있도록 정부가 LPG수입사 및 정유사에 권고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정부의 분산 반영안은 서민들의 살림살이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지 않고 국내 기업의 부담으로만 고스란히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은 가격 인하에는 둔감하지만 인상에는 민감하다.

국내 기업이 눈물을 머금고 소비자 가격을 인하해도 세계적으로 가스 소비량이 늘어나는 동절기에 수입가격이 상승한 이상 소비자들의 피부에 닿을 만큼 가격을 내리지도 못한다.

하지만 기업이 동절기 때 반영하지 못한 가격 인상분을 하절기에 반영하려고 하면 소비자들은 수입가격이 인하된 만큼 왜 내수가격을 내리지 않느냐며 정부 및 기업에게 더 거세게 항의할 것이다.

LPG 가격 결정구조에 소비자의 불신만 더욱 부추기게 될 공산도 크다.

또 정부의 LPG값 분산반영안은 소비자들 입장에서도 몇 개월 할부 개념일 뿐 실질적으로 서민들의 가계에 도움을 주지도 못한다.

더구나 원가 인상 요인을 제 때 반영하지 않을 경우 정부가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는 에너지 소비 절약 유도 취지에도 위배된다.

정부는 LPG가격을 낮추는 방안을 다른 데서 찾지 말고 프로판에 덧붙고 있는 개별소비세를 폐지하는 등 정부가 당장 손댈 수 있는 것부터 차근차근 손질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