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대한민국의 노동자들은 어디에 있나.

정부는 소위 정치활동금지위반이란 혐의를 근거로 교사와 공무원들을 대량 파면, 해임하는 한편 공무원노조의 노조사무실 강제 폐쇄 과정에서는 심각한 인권유린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7월부터 시작될 타임오프제 기준에 따르면 대규모 사업장에서는 회사에서 월급을 받는 노조 전임자의 수가 대폭적으로 줄어들게 돼 노조활동이 큰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발전·가스·철도 노조의 경우에는 단체협약 해지 통보로 무단협 상태에 놓인 공공기관들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들 기관들은 단협이 실효되자마자 전임자 현장복귀·노조사무실 폐쇄 등 강경대응으로 일관하고 있어 노사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한국가스공사의 경우 지난달 30일 노사대표가 오랜 협상 끝에 단협 합의서에 서명했음에도 불구하고 나흘 만에 '합의를 철회한다'는 사측의 일방적인 통보가 있었다.

노조는 “사측이 단협 합의 철회를 통보하면서 ‘정부의 단협 개선 기대에 못 미친다’는 이유를 들었다”며 “정부가 단체교섭을 사실상 좌지우지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 와중에 사측의 불허로 지난 15일 본사 로비에서 개최된 제1차 임시대의원회의는 노조에 대한 사측의 현재 입장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사측에서는 노조의 임시대의원대회를 앞두고 ‘근무시간 중 조합활동(대의원대회 참가 등) 금지 알림’공문을 통해 ‘이번 대회에 참가하는 조합원의 출장, 휴가 등을 불허하고 근무지 무단이탈 직원에 대해서는 징계에 처한다’고 밝혔다.

낙하산 논란으로 제대로 된 취임식도 치르지 못한 채 업무를 시작한 가스공사 주강수 사장은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조직구성원이 깊은 이해와 진실을 바탕으로 서로 신뢰하며, 창의를 바탕으로 가능성에 도전하고 진취적인 조직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하자”고 취임사를 갈음했다.

지금 가스공사 구성원의 이해와 진실, 신뢰와 화합은 어디에 있는가.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