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관리공단이 최근 발생한 횡령사건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한 개인의 욕심이 공단 전체의 도덕성에 큰 타격을 입혀 사실상 패닉상태에 이르게 했다.

특히 공단은 2004년부터 2007년까지 4년연속 정부 경영실적 평가에서 1위를 기록한 명성에 큰 타격을 입게 됐다. 올해 직원들의 성과급도 이번 일로 불이익을 받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사건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 R&D 사업의 회계부문을 이관하는 과정에서 일부 미확인 금액이 발견되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됐다.

사건의 당사자는 지난 2005년부터 2006년까지 약 10억원에 상당하는 수표를 부정 인출 또는 계좌 이체 하며 횡령해 왔다.

공단은 발견 즉시 해당 직원을 관할 경찰서에 고발하면서 본격적인 수사에 나서게 됐지만 수년 전의 회계 부정을 발견하지 못했다는 지적에는 자유롭지 못하게 됐다.

이와 관련 공단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기존 회계시스템을 디지털 재무관리시스템으로 전면 개선해 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반부패실무추진 TF팀을 발족해 전 직원의 청렴 의식을 제고하는 등 사고 재발방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에너지관리공단이 수행하는 주된 업무는 정부의 각종 자금을 에너지 효율 강화와 기후변화 대응 등에 노력하는 기업이나 시설 등에 지원하고 범 국민적인 인식 전환을 유도하는 것에 있다.

따라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회계 시스템을 디지털화 하고 청렴 관련 조직을 강화하는 것 만큼이나 공단의 조직원 모두가 자금의 투명하고 공정한 집행이 에너지관리공단이 존재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라는 점을 가슴 깊이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