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 혼합비율 2%, 양적 성장에 성공

▲ 바이오디젤 중장기 보급계획
공급 케퍼 과잉, 대기업 편중 현상은 심화
원료 확보에 골머리, 다원화ㆍ해외농장 개척 요구

지난 2006년 하반기 본격적인 상용화에 돌입한 바이오디젤 보급이 올해로 4년째를 맞고 있다.

당시 정유사가 생산하는 경유에 0.5%씩 혼합되던 바이오디젤은 해마다 0.5%씩 혼합비율이 상향 조정됐고 올해는 2%까지 늘어나게 됐다.

그 결과 바이오디젤 유통량은 2007년 기준 10만8000㎘에 불과했던 것이 올해는 그 4배에 가까운 39만 ㎘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간의 양적인 성장 이외에도 올해는 바이오디젤 산업의 향후 성장 방안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기점이 될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 3년간의 보급결과를 바탕으로 중간 점검을 통해 바이오디젤 확대 보급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는 바이오디젤 중장기 보급 계획 재수립 작업에 착수하기 때문이다.

특히 바이오연료 사용 의무화를 골자로 하는 RFS(Renewable Fuels Standard) 도입도 진행된다.

상용화 과정에서 바이오디젤 생산 업체간 부침을 거듭해온 끝에 옥석이 가려지고 리딩 컴퍼니의 윤곽이 더욱 확실해질 것으로도 전망된다.

바이오디젤 공급물량 확대로 안정적인 원료 수급도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고 있는데 정부는 폐식용유 수거 활성화, 동물성 유지를 포함한 원료 다변화, 해외 플랜테이션 확대 등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상용화 3년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출발선에 서있는 바이오디젤 업계의 2010년을 진단해 본다.

●양적 성장 속에 진통…대기업 비교우위는 가속화

지난 해 10월까지 정유사에 공급된 BD5(경유 혼합 바이오디젤 5%) 기준 바이오디젤은 총 23만7000㎘를 기록했고 BD20은 287㎘가 시장에 유통됐다.

또한 지난 2006년 7월의 상용화 이후 BD5에 혼합돼 보급된 바이오디젤은 총 60만㎘, BD20은 800㎘ 수준이다.

상용화 시작과 함께 2007년말까지 0.5%였던 바이오디젤 혼합율은 매년 0.5%씩 혼합비율이 상승해 올해는 2%로 늘어났다.

상용화 당시 9개 업체였던 바이오디젤 생산사는 22개사로 증가했고 현재 등록을 진행중인 1개 업체가 진입하면 조만간 23개 업체로 늘어날 예정이다.

생산능력 역시 올해 애경유화, JC케미칼, SK케미칼 등 대형 생산사들의 증설에 힘입어 연산 100만㎘를 넘어섰다.

정부는 올 한 해 BD5 시장을 통해 유통되는 바이오디젤을 약 39만 ㎘로 전망했는데 BD20 시장이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인 것이나 마찬가지 인 점을 감안하면 생산업계의 공장 가동률은 40%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추정된다.

바이오디젤 생산 업체들의 유일한 공급루트인 정유사 납품 시장에서도 적지 않은 변화가 생기고 있다.

바이오디젤 상용화 초기 당시 정유사에 납품했던 업체는 6개사였고 이후 2008년에는 11개사 까지 늘어 났지만 지난 해 시장상황 악화로 일부 중소 업체를 중심으로 공장가동 중단 등의 사태가 발생하면서 현재는 7개 생산사만 정유사 공급권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그 과정에서 눈길을 끄는 대목은 자금력이 뒷받침된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이 약진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현재 정유사 납품시장에서는 소위 대기업군 바이오디젤 생산사로 분리되는 SK케미칼과 애경유화, 석유화학분야에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단석산업, M케미칼스로 주인이 바뀐뒤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는 M에너지, SK에너지 계열 석유 대리점이 운영하고 있는 JC케미칼 등 5개사가 절대적인 점유율 확보를 이루고 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바이오디젤 산업 초창기 멤버인 BDK와 에코솔루션이 정유사 납품 명맥을 잇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바이오디젤 생산 라이센스를 확보한 총 22개 업체중 정유사 공급권을 확보한 7개사를 제외한 15개 생산사는 간신히 명맥만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중에서도 바이오디젤협회 회장사를 지냈고 코스닥 시장에도 입성 했던 비엔디에너지, 초창기 정유사 입찰시장에서 막강한 파워를 자랑했던 넥센코(전 쓰리엠안전개발), 외자유치로 이슈를 끌었던 비젤 등은 개점휴업상태거나 또는 사실상 문을 닫았다.

한때 3곳의 정유사에 바이오디젤을 공급하며 왕성한 활동을 벌이던 에너텍은 국내 바이오디젤 원료공급시장의 절대 강자인 동남유지로 대주주가 변경됐지만 아직까지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원료확보 여전한 숙제

바이오디젤 산업 초창기부터 업계의 가장 큰 고민꺼리였던 안정적인 원료 확보 문제는 더욱 꼬이고 있는 모습이다.

내수시장의 바이오디젤 공급물량이 계속 확대되고 있지만 생산사마다 원료 확보에 골머리를 썩고 있다.

2008년 기준 국내 바이오디젤의 원료는 폐식용유가 35.6%, 탈검 대두유 32.7%, 팜유가 27.3%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해외 원료 의존도는 여전히 심각하게 높다.

BDK 등 일부 업체에서 자트로파 처럼 새로운 바이오디젤 원료를 확보하기 위해 해외 플렌테이션 사업을 추진하고는 있지만 경제성이나 재배 성공 가능성 등을 아직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자체 원료 확보를 목적으로 농림수산식품부가 2007년 10월부터 올해 6월까지 3년간의 일정으로 전북 부안, 제주, 전남 장흥 등지에서 각각 500헥타르의 농지에 유재재배 시범사업을 벌이고 있지만 수확량이 극히 적고 경제성도 확보되지 못하면서 사실상 실패한 정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상용화 초기 저온유동성 문제로 유통이 차단됐던 팜유 바이오디젤이 하절기에 한해 공급이 허용된 점인데 팜유 역시 국제 원유나 대두유 가격에 연동되면서 가격 등락이 심하고 안정적인 확보를 장담할 수 없는 점이 문제다.

이와 관련해 지식경제부는 폐식용유의 회수율과 동물성 유지의 활용도를 높여 내수 시장에서 바이오디젤의 원료 조달 비율을 높이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가능할 지는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다.

관련 법 개정으로 바이오연료 원료 작물의 해외 농장 개척 사업이 해외자원개발 지원 대상에 포함되면서 기업들의 해외 플랜테이션 작업에도 속도가 붙게 됐지만 농장조성이나 작물 재배 과정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데다 바이오작물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면서 유리한 재배 입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인가도 관건이다.

미세조류 등 2, 3세대 바이오디젤 생산기술 역시 개발 과정이 요원하다.

이와 관련해 지식경제부는 그간의 바이오디젤 상용화 공과를 점검하고 향후 보급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 용역 작업을 벌이고 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주관으로 ‘바이오디젤 보급정책평가 및 개선방안’을 연구중인 것인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범 정부 차원에서 내년 이후의 바이오디젤 정책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지식경제부 김영학 차관은 “향후 보급 정책을 세우는 과정에서는 바이오디젤 보급으로 발생하는 에너지원 다변화, 기후변화대응, 환경개선 등의 효과가 감안되겠지만 경유대비 경제성, 원료작물의 국내생산을 통한 농업육성, 에너지자립도 제고효과 등 비용편익분석도 같이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