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재래시장 내 업소들은 벽 하나를 사이에 두고 옹기종기 모여 있기 때문에 한 곳에서 가스사고가 발생하면 연쇄적인 피해를 입는 구조다.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전국 1만4661개 점포 중 총 43%인 6302개소가 부적합으로 나타나 가스사고가 우려되는 등 가스시설에 대한 관리가 매우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불량 시설로 지적된 사항으로는 불량호스배관 사용, 3m초과 호스사용, T분기 호스사용, 금속배관 미설치 및 가스누출경보차단장치 미설치 등이다.

이에 따라 지식경제부 및 가스안전공사는 재래시장의 LPG가스시설 개선사업 예산확보를 위해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왔다.

하지만 중기청의 재래시장 현대화 사업과 중복투자라는 예산당국의 부정적 입장에 매번 부딪혀 예산을 확보하지 못했다.

이와 관련해 가스안전공사는 중기청의 재래시장 현대화 사업에 흡수해 재래시장 가스시설을 개선키로 합의한 상태지만 재래시장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계획대로 진척시키기 위해서는 또 하나 넘어야 할 산이 있다.

바로 시장 상인들을 설득해야 하는 일이다.

재래시장 시설개선사업에는 가스안전공사가 60%, 지자체가 30%, 시장상인회가 10%씩 부담하게 된다.

그러나 시장 상인들이 ‘이대로도 아무 문제없는데 왜 생 돈을 들여서 가스시설을 전부 교체하냐’는 반응으로 주머니를 좀처럼 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 소형저장탱크 설치로 인해 시설 개선이 완료되면 안전성은 5배 이상 높아지고 영세 상인들의 가스요금은 현재보다 20~30% (점포당 연 약 120만원)절감된다는 경제적 효과와 관련 지경부 입장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재래시장의 가스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재정적 지원이 뒷받침 되지 못한다면 이들을 설득할 수 있는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데 이 역시 ‘돈’이 필요하니 이래 저래 재래시장에 대한 가스안전을 담보하기는 힘들게 생겼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