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에서 대형마트 주유소 논란이 좀 처럼 이슈화되지 못하고 있다.

통영과 군산 등 마트 주유소가 진출했거나 시도중인 지역을 중심으로 주유소 사업자들의 집회와 동맹 휴업 등 절박한 움직임들이 멈추지 않고 있지만 마트 주유소의 부작용이나 폐단을 부각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국정감사에서 국회의원들이 좀처럼 움직이지 않고 있다.

6일 열린 지식경제부 국감에서 한나라당 김성회 의원은 마트 주유소에 대한 의견을 물었는데 최경환 장관은 자영 주유소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전제로 인구 밀집지역에 한해 대형마트 주유소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한 정부의 입장이 잘못됐다는 지적은 어디서도 들을 수 없었다.

주유소는 원래 차량 이동이 많은 지역에 밀집되어 있기 마련이고 대형마트 또한 일정 규모 이상의 도시에만 들어서는 시설이니 결국 현재의 대형마트 중 대부분이 대상에 포함된다고 해석해도 무리가 없다.

15일 중소기업청 국감 역시 주유소협회가 공을 들였다던 모 의원이 대형마트 주유소 확대에 대한 중기청장의 의견을 물었을 뿐 이를 막아야 한다거나 재검토 하겠다는 답변 은 들을 수 없었다.

결국 형식적으로 장관과 중기청장의 의견을 유도했을 뿐 대형마트 주유소 등장으로 관련 업계가 입고 있는 피해나 생존권 위기에 대한 절박감은 확인할 수 없었다.

사정이 이쯤 되면 주유소협회는 무엇을 했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생길만도 하다.

일선의 주유소 사업자들은 생존권이 심각하게 위협받으면서 동맹 휴업을 비롯해 집단적인 영업권 반납 같은 초강수까지 들먹이고 있다.

직원들의 급여조차 제때 지급하지 못할 정도의 열악한 재정 상태 탓에 회원사들은 협회 발전기금 모금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마트주유소 등 업계 현안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주문하고 있지만 그 뚜껑이 실제 열려보니 실망스럽기 그지 없다는 반응이다.

일부 국회의원들은 향후 열리는 국감에서 마트 주유소 문제를 제기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지만 가봐야 할 일이다.

이번 국감은 협회가 회원사들의 생존권 위협에 얼마나 책임감을 느끼고 있고 뛰고 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잣대가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