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크로리ㆍ충전사업, 현 체제 합리적' 합의

'탱크로리ㆍ충전사업, 현 체제 합리적' 합의

한국가스공사가 독점하고 있는 LNG 탱크로리 및 충전사업 등에 민간회사의 참여 요구와 이에 따른 검토 작업이 줄줄이 이어지고 있지만 사실상 현 체제를 유지하는 방안으로 매듭지어진 모습이다.

정부와 지자체, 가스공사, 도시가스협회 등 이해관계자들은 최근 잇단 회의를 갖고 이와 같은 잠정적인 결론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LNG 탱크로리 공급사업의 경우 최근 공격적인 확대와 이로 인한 LPG 수요처의 잠식이 이어지자 도시가스사업자와 LPG사업자 양측 모두 사업의 직접적인 수행을 희망하고 나선 상황이다.

잠재 수요처를 가스공사에 내어주고 있는 도시가스사업자들의 사업 참여 요구가 제기되자 LPG에서 LNG로의 연료전환으로 직접적인 타격을 입고 있는 LPG사업자들은 오히려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자신들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허가해 줘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하지만 최근 회의 결과 현재 미공급지역에 대한 천연가스 공급 사업이 정부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는데다 천연가스 수급계획 등과 연계해 검토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현재와 같이 배관 공사 후 도시가스사업자를 통한 천연가스 공급이 타당하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특히 가스공사가 아닌 도시가스사가 탱크로리 사업을 추진할 경우 배관 없는 지역의 연료공급을 담당하는 지역 내 LPG사업자에 대한 차별이 될 수 있고, 소매부문의 마진이 더 붙게 돼 최종소비자 입장에서는 오히려 불리한 상황에 처하게 되는 등 문제발생의 소지가 크다는 분석이다.

민간 사업자들의 참여가 더욱 기대되고 있는 LNG 충전사업의 경우도 일단 가스공사가 사업을 추진해 경제성과 안전성을 확보한 후 민간에 개방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이 사업은 현재 LNG화물차 보급을 주관하고 있는 국토해양부와 가스공사가 협약에 따라 가스공사가 대신 집행하는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공익적인 성격이 강하다는 의미다.

따라서 이제 막 보급 초기인 상황에서 민간 회사들이 기반 인프라 구축사업에 나서 수익성 위주의 사업이 진행될 경우 자칫 사업이 애초 의도와 다른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또한 효율성을 이유로 민간사들의 적정 투자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안전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LNG충전사업은 LNG차량 보급 사업이 정착된 뒤 체계적으로 민간에 이양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