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서 가짜 기부금 영수증 제출 문제 등 도덕성 문제 질타

가스공사 윤리경영이 국정감사의 도마 위에 올랐다.

한나라당 박순자 의원에 따르면 가스공사는 출자사인 사우회에 용역위탁 수의계약을 시행하면서 제식구 챙기기에 나서는 한편, 직원들은 연말정산용으로 가짜 기부금 영수증을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스공사는 지난 3월 감사원 감사 결과 2006년 1~7월까지 공사한 30건 가운데 총 26건을 부당하게 수의계약한 것으로 드러났으며, 이는 감사원 감사 이후에도 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가스기술공사는 마더, 무인, 수위, 차량운전과 같은 단순노무에 대해 일일이 분할, 수의계약 용역을 실시해 용역분할을 통해 국가를 당사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을 회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 것으로 의심된다는게 박 의원의 주장이다.

이와 함께 가스공사는 지난해 실시된 세무조사 결과 2001년부터 5년간 약 370여명이 허위 영수증으로 약 11억원의 부당이익을 챙긴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동료 직원들끼리 수년간 기부액수의 위변조를 서슴치 않으면서 동일한 수법을 지속,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체적은 검증없이 무방비로 방치돼 온 상황이다.

이는 윤리경영 실천을 무색케 하는 대목이다.

특히 기부금 영수증 금액란에 백만원 단위를 직접 기입해 위변조하거나, 소액기부 후 수천만원짜리로 둔갑시키는 한편, 매년 상습적으로 악용해 온 사례까지 드러나면서 가산세를 포함한 관련세금을 추징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가스기술공사는 수익성을 앞세워 건설, 소방, 무역 등 문어발식 사업확장을 추진, 민간회사와의 경쟁에 나서는가 하면 공기업의 설립취지에 맞지 않는 무리한 사업확장이 이뤄지고 있다는 비난을 샀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