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인 의원, 직도입 이익은 일부 민간기업에 귀속 문제 지적

한국가스공사가 장기 도입계약 대신 중기계약을 선택, 무려 17조 6000억원의 손해를 발생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산업자원위원회 임종인 의원(무소속)은 가스산업 구조개편의 장애가 되는 장기도입계약을 불허한 정부의 LNG 도입정책으로 인해 장기계약 대신 중기계약을 체결, 8조2000억원의 예산 절감기회를 상실했다고 밝혔다.

또 포스코, K파워, GS칼텍스 등 직도입을 추진한 회사는 수백억원의 이익을 본 반면 가스공사는 손실만을 초래, 국민경제에 심각한 부담을 초래했다는 지적이다.

임 의원에 따르면 가스공사가 도입계약 협상 도중 산자부가 구매자간 경쟁을 명분으로 발전회사의 도입계약 추진을 승인해 약 2조4000억원의 손실을 초래했다.

특히 임 의원은 직도입으로 인한 사회적 편익이 민간기업의 사적잉여로 귀속됐다며, 외부 투기자본이 50% 차지하는 일부 대기업만 LNG 직도입의 혜택을 그대로 수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유가가 배렁당 60달러를 상회하는 현 시점에서 포스코와 K파워는 연간 약 3000억원, 20년간 총 6조원 이상을 직도입을 통해 이익으로 얻게 됐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사회적 편익 증대에 대한 기회는 차단돼 있는 실정이다.

임 의원은 “직도입 확대와 경쟁도입이라는 잘못된 가스산업 정책을 무리하게 펼침으로서 17조6000억원의 엄청난 국가적 낭비를 가져오게 했다”며 “특히 일부 국내외 재벌기업에게 특단적인 특혜조치를 시행해 도시가스를 사용하고 있는 전체 국민에게 돌아가야 할 이익이 일부 사기업에만 돌아가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장기적으로 국민부담만 안겨줄 정부의 LNG 직도입제도 및 발전사의 분할경쟁제도를 포함하는 가스 및 전력산업 구조개편 정책은 폐기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