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주 공중파에서는 도시가스 판매량 차이에 의한 부당요금 논란이 다시금 도마 위에 올랐다.

뉴스프로그램에서는 ‘도시가스요금 바가지 여전’이라는 제목의 리포트가 보도됐으며, 한 시사프로그램은 7년 동안 정부가 도시가스사업자의 부당이득 취득을 방조했다는 내용의 기획물을 방송했다.

특히 해외 온압보정기를 설치, 사용 중인 가구와 일반 도시가스 계량기 사용가구의 가스요금 비교분석 결과와 감사원 관계자의 인터뷰는 현행 도시가스 요금이 부당하다는 생각이 들게끔 하기에 충분했다.

방송의 특성상 전달하려는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 특정 정보를 유달리 부각했을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문제점을 인식한 뒤 7년이라는 시간이 지난 뒤에야 필요한 조치가 취해진다는 데에는 변명의 여지가 없다.

도시가스사업은 집단에너지사업의 확산으로 점차 업역 및 지역독점이 사라지고 있다.

또 집단에너지사업에 나선 쟁쟁한 비에너지기업과의 경쟁 등 사업환경이 날로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할 때 도시가스회사에 대한 신뢰도가 땅에 떨어지면 회복하기도 쉽지 않을 뿐더러 신규 사업을 추진하는 데에도 보이지 않는 걸림돌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소비자를 위한 개선점을 찾는데 걸린 7년의 시간은 너무 길다.

다시는 되풀이 되지 말아야 할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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