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가 이번 달부터 민간기업의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대한 정보공개에 나선다.

리스크가 큰 해외 자원개발사업에 대한 ‘묻지마 투자’를 막아 민간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다.

고유가 위기로 자원개발에 대한 전 국민적인 관심이 높아지면서 일부 업체들은 허위 사실을 유포하거나 장밋빛 청사진만을 제시하며 투자자들을 현혹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던 사례가 적지 않다.

지난해 뜨거운 이슈가 됐던 군산 앞바다 유전 개발 사건이 그랬고 일부 기업공개회사들이 해외자원개발에 뛰어 들겠다는 공시를 남발하며 주가를 띄우는 사례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여기에 코스피 지수가 사상 최고치인 1700선을 돌파하는 등 주식시장의 과열 양상까지 더해지자 정부는 해외 자원개발 정보에 어두운 개인 투자자들에게 정확하고 신속한 자원개발 정보를 제공해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며 전격적으로 정보 공개에 나서고 있다.

투명한 정보 공개가 요구되는 산업은 해외자원개발 분야만이 아니다.

바이오에너지를 포함한 신재생에너지처럼 고유가의 대안으로 손꼽히는 산업 역시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정확한 내용이나 시장성, 정부 정책 등에 어둡고 해당 업체의 일방적인 설명에만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에너지산업은 막대한 자본력과 성공을 장담할 수 없는 불확실성, 오랜 시간이 걸려야 그 수익을 돌려 받을 수 있는 장기 사업으로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 처럼 단시간내에 쉽게 돈을 벌어 들일 수 있는 사업이 아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경우 태양열이나 풍력 등의 사업은 경제성이 크게 뒤떨어지고 바이오에너지 역시 원료의 수급이나 시장 규모, 원가경쟁력 등 다양한 변수가 내제되어 있어 불안 요인이 적지 않다.

그런데도 이들 산업이 증권시장에서 일종의 테마 역할을 하며 투자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으니 ‘묻지마 투자’의 또 다른 단면을 보는 것 같아 씁쓸하기만 하다.

정부는 이참에 해외 자원개발에 더해 바이오에너지를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대해 투자자들이 보다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정보의 공개에 나서기를 기대한다.

실체없는 이슈성 공시와 루머로 인해 피해를 받는 수많은 투자자들을 위해서도 그렇지만 에너지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 향상을 위해서도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대한 정부의 정보 공개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