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경연ㆍ지질자원연구원, 포럼서 국가비축시스템 확립 위해 필요성 제기

장기적인 LNG 공급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LNG 지하공동저장방식이 도입돼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돼 귀추가 주목된다.

에너지경제연구원 이영구 전략개발연구단장과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정소걸 책임연구원은 21일 열린 국회 가스산업 정책포럼에서 LNG 지하저장기술방식 등을 통해 국가비축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해 관심을 모았다.

이영구 단장에 따르면 안보차원에서의 천연가스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해 가는 만큼 장기간 저장을 위한 지하저장기술이 개발돼야 한다.

LNG 지하공동방식은 지상탱크방식이나 반지하탱크방식에 비해 BOG 발생을 크게 낮출 수 있으며, 저장시설 건설 및 운영에 소요되는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이에 따라 이 단장은 안정적인 LNG 수급체계와 국내 가스공급안보 확립 차원에서 LNG 장기 저장기술 개발을 통한 LNG 국가비축이 실시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정소걸 박사는 연구를 통해 지하저장방식의 탁월한 경제성이 입증됐다며 도입을 주장하고 나섰다.

정 박사에 따르면 지하공동저장방식은 42만kl급 지상식 대비 약 8%, 42만kl급 반지하식 대비 약 34% 저렴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같은 경제성은 60만kl급, 154만kl급 등 대용량화 할수록 더욱 증폭된다.

또 석유공사의 원유 및 LPG 저장기지의 유지관리비용을 살필 경우 울산 지상기지 대비 거제ㆍ여수의 지하저장기지는 저장용량이 3배 이상임에도 불구하고 운영비는 1/4 수준으로 매우 저렴하다. 지하공동식은 대규모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영비용 면에서도 규모의 경제가 실현 가능하기 때문이다.

LNG의 경우도 원유의 지하공동저장 사례와 비슷하게 운영비용이 1/3 이상 줄어들 것이란 분석이다.

이를 통해 기대되는 경제적 효과는 총 7조5000억~12조1000억원으로 추정된다.

지하공동저장방식은 또 테러, 폭격, 지진 등의 비상사태에 안전하고 지상에 노출되는 시설물이 거의 없어 환경적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뿐만 아니라 국내 지질여건 측면에서도 적절하며 원유나 LPG의 지하비축기지 건설 및 운영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기 때문에 LNG에 대해서도 지하저장방식이 도입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질자원연구원에 따르면 LNG 지하공동저장은 지하공동에 저장된 LNG의 극저온도(-162℃)가 보냉시스템을 통해 암반의 안정성에 유리한 온도기울기를 만들고 공동 주변에 일정한 두께의 빙벽을 형성, 추가적인 2차 기밀을 확보하는 방식이다.

이미 유럽에서는 LNG 지하저장이 추진 중이며, 일본도 1년 후 실용화를 목표로 프로젝트를 가동 중이다.

국가비축 차원에서 LNG에 대한 지하공동저장방식이 국회 차원의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도입이 성사될 수 있을지 벌써부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