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김성조 의원 가스안전공사 국감서 문제 제기

▲ 한나라당 김성조 의원이 가스안전공사 국감에서 가스안전공사에서 내부경영전략이라는 지침을 통해 가스사고를 축소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가스안전공사 국감에서 가스사고 축소 조작이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한나라당 김성조 의원은 가스안전공사가 지난 10년동안 가스사고 감소라는 경영성과를 세우기 위해 규정 제·개정을 통해 사고를 누락시키고 사건분류기준을 소급적용해 대외적으로 가스사고가 매년 감소하고 있는 것처럼 축소 발표해 왔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가스안전공사가 제작한 ‘가스사고 연감’과 국감 제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96년 공사가 ‘가스사고 조사보고 규정’ 제정을 통해 국내에서 발생한 가스 사고를 가스사고와 단순사고 및 가스사건으로 분류하고 ‘가스 사고’만 공식적으로 발표하면서 가스사고 통계를 고의로 축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같은 가스사고를 놓고 가스안전공사와 소방방재청이 집계한 통계가 상당한 괴리를 나타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가스안전공사는 전체가스 사고를 109건으로 집계했지만 소방방재청은 581건으로 집계했다. 무려 472건이라는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김 의원은 특히 가스사고 축소를 위해 공사 임원진이 각 지역본부 지사에 가스사고 누락과 관련한 내부 경영 지침을 전달하고 고의 누락을 유도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국감현장에서 가스안전공사 내부경영 지침을 확대해 보여주면서 경영 성과 관리를 위해 가스사고 건수를 관리한 것이 아니냐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와 관련 김 의원은 공사 6개 지역본부 및 1개 지사에서 2005년, 2006년 6월까지 집계한 가스사고와 사실 관계 확인 결과, 단순누출, 고의사고 등을 가스사건으로 분리하면서 50건의 크고 작은 가스사고가 공식 통계에서 누락된 사실이 밝혀졌다며 가스사고 은폐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김의원은 또 2002년 12월 가스안전공사가 규정 개정을 통해 사고와 사건을 구분하면서 사고 연감 제작시 이를 소급적용해 혼란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2002년도 사고연감 제작시만해도 가스사고에 포함시켰던 고의사고를 2003년도 제작시 소급적용하면서 94년도부터 2002년도까지 사고건수가 무려 514건이나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이다.

김의원은 가스사고 축소를 바탕으로 가스안전공사는 경영성과를 높이 평가 받아 지난 2004년도부터 올 상반기까지 총 9차례에 걸쳐 각종 상을 휩쓸었다며 꼬집었다.

김 의원 국감 현장에서 가스사고를 축소한 사실을 인정하느냐는 질문에 박달영 사장은 “인정할 수 없다”고 답변하며 강하게 부인했다. 가스사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가스사고와 사건을 구분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통계를 고의적으로 조작한 바는 없다며 ‘가스 사고’ 축소 은폐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반발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