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열·수소 생산 트라이젠 연료전지로 주유소서 분산발전

빠르면 내년 중 자체 기술 적용 친환경 복합 에너지스테이션 착공

지난 27일 전북 익산의 두산퓨얼셀 공장에서 열린 제 1차 기술교류회에서 두산퓨얼셀 문형원 Operation본부장(사진 왼쪽부터), 두산퓨얼셀 이승준 영업본부장, SK에너지 강동수 S&P추진단장, SK에너지 장호준 에너지솔루션담당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두산과 SK가 수소산업 활성화와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공동 협력한다고 밝혔다,

SK에너지는 두산퓨얼셀과 함께 각자 보유한 연료전지 사업역량 및 수소 정제기술·인프라를 활용해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활용을 위한 공동 기술 개발 및 사업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SK에너지와 두산퓨얼셀은 27일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활용 공동 기술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 기조 아래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친환경 분산 발전 및 수소 충전 거점 확대를 위한 협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 수소충전형 연료전지(트라이젠) 및 고순도 수소 제조 시스템 최적 연계 기술 개발 ▲ 분산 발전 및 온사이트 (On-site) 수소충전 거점 확대 공동 사업화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업무 협약의 후속으로 본격적인 공동 기술 개발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27일 전북 익산의 두산퓨얼셀 공장에서 제 1차 기술교류회도 가졌다.

기술교류회에서는 공동 기술 개발을 위해 양사가 보유한 연료전지, 고순도 수소 정제 기술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 공동 사업화 일정 및 목표를 구체화했다.

또한 두산퓨얼셀 생산공장에서 트라이젠 연료전지의 성능을 시연하며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활용 공동기술 개발 및 사업화’ 성공에 대한 양사의 의지 및 역량을 재확인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한편 듀산퓨얼셀은 국내외에서 440kW 발전용 인산형 연료전지(PAFC) 약 1,200여대를 공급, 가동하고 있는 국내 연료전지 설비 제조 회사로 최근 개발 중인 수소충전형 연료전지인 트라이젠 연료전지는 도심에서 전기, 열, 수소를 동시에 생산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도심형 친환경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구축을 통해 분산 발전과 전기·수소충전이 동시에 가능해진다.

두산퓨얼셀은 수소충전으로도 활용이 가능한 트라이젠 연료전지의 성능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 및 제작, 납품을 담당한다.

SK에너지는 트라이젠 연료전지에서 발생한 수소를 수소차량에 주입이 가능하도록 고순도 수소로 정제하는 기술을 설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공동으로 기술 개발한 ‘수소충전형 연료전지 전체 패키지(트라이젠 연료전지와 고순도 수소 제조 시스템)’를 활용해 동일한 장소에서 연료전지 분산발전과 수소·전기충전이 가능한 친환경 복합 에너지스테이션을 구축하고 운영할 예정이다.

SK에너지에 따르면 내년 중 자체 개발 기술을 활용한 제 1호 친환경 복합 에너지스테이션이 착공되는데 운영 수익성이 낮은 수소충전소의 경제성을 높여 향후 친환경 인프라 보급 확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SK에너지 오종훈 P&M(Platform & Marketing) CIC대표는 “수소충전용 연료전지 활용 기술의 공동 개발 및 사업화를 통해 친환경 복합 에너지 스테이션 구축을 확대할 것”이라며 “2050년 이전에 탄소배출 넷 제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친환경 에너지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