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2012~2015년 설치된 128기 교체· 80기 철거

충전방식 표준화 이전 제작 차량 감안, 3가지 타입 배치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정부가 노후된 전기차 충전시설을 교체, 철거하는 개선 사업에 착수한다.

환경부는 전기차 소비자들의 충전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후된 공공급속충전시설 중 128기는 교체, 80기는 철거 작업중이라고 밝혔다.

교체 대상 충전기 128기는 2012년부터 2015년 사이에 설치된 것들로 충전기의 통신망 서비스 중단, 수리 부품 단종 등의 이유로 고장 수리가 지연되고 있었다.

철거 대상 충전기 80기는 사업장 폐쇄, 전기용량증설 불가 등의 이유로 철거가 결정됐다.

환경부는 이번 교체사업 과정 중에 충전기 이용가능한 차량을 보다 확대하기 위해 2017년 DC콤보로 충전방식이 표준화 되기 이전에 제작된 전기차도 충전할 수 있도록 DC 콤보, DC 차데모, AC 3상 등 3가지 충전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

환경부는 충전방식 표준화 이전 보급된 전기차를 감안해 3가지 충전방식을 도입한 기기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교체사업은 3가지 충전방식을 도입하는 충전기에 대한 신규 인증을 거쳐 내년 1월부터 단계적으로 교체해 4월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교체 과정에서 전기차 충전기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 등 이용률이 높은 충전기부터 우선 설치한다.

그간 교체 또는 철거 대상 충전기 안내판에 ‘운영중지’로 표시했던 내용도 ‘교체 또는 철거가 완료되는 시점’과 ‘인근 충전소 정보’ 등으로 변경․게재하여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일 예정이다.

한편 환경부는 올해 7월 12일부터 무공해차 통합누리집(www.ev.or.kr)에서 충전기 고장상태 정보를 매일 확인해 공개하고 있으며 고장신고 인센티브제, 충전기 제작사별 고장수리 체계 운영 등으로 충전기 고장률을 1%대로 유지하고, 고장 수리기간은 7일 이내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고장난 충전기별 고장수리 조치예정일을 무공해차 통합누리집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함께 안내하고 있으며 충전기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고장률과 고장조치기간을 낮출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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