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전기차, 수소차로 대표되는 친환경차를 확대 보급하려는 정부의 의욕은 차고 넘친다.

대표적인 정책 수단 중 하나가 친환경차 의무 구매제도인데 공공은 물론이고 민간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정부 통제가 가능한 공공부문의 전기‧수소차 의무구매비율은 올해 80%, 이후 단계적으로 100%까지 상향시킨다는 계획이다.

민간도 법령 수단을 통해 대상을 적용 대상을 강제화하고 있다.

정부는 최근 ‘친환경차 개발 보급 촉진법령’을 개정해 공시 대상 기업집단과 자동차 대여사업자, 일반택시와 여객·화물 운수사업자를 친환경차 구매목표 대상기업에 포함시켰다.

민간기업의 전기‧수소차 전환 지원을 위해 정부 재정을 투입하며 '무공해차 전환100(K-EV100) 캠페인’도 시행하고 있다.

‘K-EV100’은 민간 기업이 2030년까지 보유‧임차차량을 100% 전기·수소차로 전환할 것을 공개 선언하는 캠페인인데 정부가 구매보조금이나 충전인프라 설치를 지원한다.

이 프로그램에는 석유제품을 생산하는 정유사도 참여를 선언할 만큼 정부의 친환경차 전환 의지가 뜨겁다.

그런데 정작 정부 산하 공공기관 임원들의 인식은 다른 것 같다.

국회 이주환 의원에 따르면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장과 임원들이 사용하는 관용차 중 54.6%가 휘발유를 연료로 사용했고 대부분이 그랜져 이상의 대형 세단으로 나타났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국내 최고급 세단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았다.

정부나 공공기관의 권위 그리고 국민들이 기대하는 신뢰는 정책을 솔선수범하는 것에서 출발하지 배기량이 높은 대형 세단 관용차와는 상관이 없다.

민간에는 자발적인 캠페인이라는 형식을 빌어 또한 법적 강제력을 부여하며 친환경차 구매 의무를 확대하고 있는데 친환경차 보급을 주도하는 산업부 공공기관 고위 임원들의 행태는 먼나라 이야기인 것 같아 씁쓸하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