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고무호스 금속배관 교체로 소외계층 가스사고 예방 효과적

수요조사 7만 7000가구 대비 20%만 시행, 내년 예산도 40%에 불과

김정호 의원 ‘시민 안전위한 대민 지원사업 적극 행정 촉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이 2021년도 한국가스안전공사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는 모습.(제공=국회 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가스사고에 취약한 LPG용기를 사용하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LPG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하는 ‘LPG용기 개선사업’이 더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국회의원(경남 김해시을)이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2021년도 한국가스안전공사 국정감사에서 시민 안전 지원을 위한 ‘LPG용기 개선사업’ 확대를 촉구했다.

‘LPG용기 사용가구 시설개선’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과 같이 서민층 LPG사용환경 우선 개선 후, 가스사고 발생 예방 확대를 위해 일반가구로 대상을 확대해 진행 중이다. 

김정호 의원실에 따르면 최근 5년간 LP가스 누출 및 화재사고 발생에서 주요원인이 되는 고무호스로 인한 사고는 55건으로 총 93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2020년 6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던 동해 펜션폭발 사건으로 인해 LPG용기 안전에 대한 사업의 중요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그동안 가스안전공사에서는 전수조사 및 현장조사를 통해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실시해 수요조사 대비 약 80%정도의 가구 개선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일반가구로 확대된 올해는 수요조사 7만 7000가구 대비 약 20%인 1만 4000가구에 대한 개선 예산만 확보돼 사업 진행에 큰 난항을 겪었다.

또한 올해 실시되었던 2022년 개선사업 수요조사 당시 3만 4000가구가 조사됐으나 기획재정부의 2022년 예산 심의 결과 약 40% 수준인 1만 3100가구 개선에 대한 예산만 확보하게 돼 사업 진행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김정호 의원은 “현재 LPG호스를 사용하는 주택은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농어촌, 소외계층이 다수”라며 “에너지 소외계층의 안전을 위한 대민 지원사업에 적극적으로 예산을 지원·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