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환 의원 ‘정부 총량제 운영, 알뜰 확대에 부정적’

일반주유소 경영 악화 야기, 상생 방안 마련도 필요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알뜰주유소로 전환을 희망하는 주유소 보다 실제 전환비율을 저조하다는 분석이다.

국회 이주환 의원(국민의힘, 부산 연제구)은 최근 5년간 총 507곳이 알뜰주유소 전환을 신청했고 이 중 38.7%인 196곳만 승인됐다고 밝혔다.

알뜰주유소는 정부를 대신해 석유공사가 상표 전환과 운영을 맡고 있다.

시도별로 전환율이 가장 저조한 지역은 경북으로 54곳이 신청해 24.1%인 13곳만 통과됐다.

이어 강원 15곳 중 4곳(26.7%), 충북 35곳 중 10곳(28.6%), 전북 59곳 중 17곳(28.8%), 충남 34곳 중 10곳(29.4%) 순으로 전환율이 낮았다.

최근 들어 알뜰주유소 전환 신청은 급증하고 있는데 고유가 기조가 이어지면서 영업 환경이 개선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2017년에는 59곳이 신청해 37곳(62.7%)이 통과됐다.

하지만 2018년에는 42곳 중 29곳(69%), 2019년 102곳 중 36곳(35.3%), 2020년 134곳 중 60곳(44.8%)에 이어 올해는 9월까지 170곳이 신청해 34곳(20.0%)만 전환에 성공했다.

매년 전환 신청은 늘고 있지만 실제 통과율은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이에 대해 이주환 의원은 “정부가 전체 주유소 대비 알뜰주유소의 비중을 약 10%로 유지하는 사실상의 총량제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알뜰주유소 확대에 부정적“이라고 지적했다.

알뜰주유소 전환을 둘러싸고 마찰도 실제로 발생하고 있다.

지난 4월 한국주유소협회 전라북도회는 정유사로부터 제품을 공급받아 판매하는 구조로는 알뜰주유소와의 경쟁을 더 이상 버텨낼 수 없다며 전라북도 내 자영주유소 860여 곳 가운데 알뜰주유소 전환 의사를 밝힌 320여 곳을 전환해 달라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이 의원은 “알뜰주유소가 일반주유소보다 리터당 40원 가량 저렴하다 보니 국민들은 알뜰주유소 확대를 원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알뜰주유소 확대가 국내 유가 시장 안정화에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자칫 일반주유소의 경영 악화를 야기할 수 있는 만큼 정부는 일반과 알뜰의 상생 방안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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