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 주요정책 및 기술동향 세미나' 개최
풍력 사업자 밀착 지원으로 지연사유 사전 제거 도움

한국에너지공단 풍력발전추진지원단이 '풍력발전 주요정책 및 기술동향 세미나'를 개최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풍력분야 전문가 및 사업자 등 40여명이 최근 2년간 정부에서 발표한 풍력발전 관련 정책에 따른 풍력발전사업의 주요 변경사항과 정책성과를 공유했다.

한국에너지공단 풍력발전추진지원단은 지난 14일 대전 인터시티호텔에서 '풍력발전 주요정책 및 기술동향 세미나'를 개최했다.

지난해 2월 신설된 풍력발전추진지원단은 발전사업허가를 준비중인 사업을 대상으로 육상풍력입지지도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전기사업허가를 받았으나 지연되고 있는 사업은 원인별로 전문가 1:1 전담매칭 및 전문가 자문단(정책, 계통, 환경 등)을 활용해 애로사항을 심층 분석함으로서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있다.

신규 사업자는 인큐베이팅 컨설팅, 환경성 검토 열린상담실 운영 등 사업 초기단계부터 지원해 지연사유들을 해결하고 있다.

또한 지역수용성 문제 해소를 위해 ▲입지 발굴 ▲사업자 선정 ▲개발이익 공유 등 개발계획 전반에 대해 사업 초기부터 실질적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제도를 도입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풍력발전 기술개발 동향 ▲풍력발전 보급을 위한 주민수용성 확보 방안 ▲ 국내 육·해상 풍력 안전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이날 세미나를 진행한 한국에너지공단 풍력발전추진지원단 관계자는 “다양한 지원활동을 통해 풍력 보급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풍력발전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