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E 구매 부가요금 비용부담 완화 등도 정부에 건의

산업부 ‘외투기업 참여 독려, 산단 단위 이행 모델 발굴’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올해 첫 시행된 한국형 RE100(K-RE100) 참여 기업들이 제도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정부에 요청했다.

RE100 이행비용 부담 완화, 중소중견기업 등의 RE100 참여가 용이하도록 다양한 형태의 제도개선 방안 마련도 건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 박기영 차관은 13일 RE100에 참여 중인 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고 K-RE100 운영상황과 정책방향을 기업들과 공유했다.

글로벌 RE100은 2014년 국제단체인 ‘CDP 위원회’ 주도로 시작된 캠페인으로 연간 100GWh 이상의 전기를 소비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2050년까지 사용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사용하겠다고 선언하는 자발적 운동이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SK(주), SK텔레콤, SK하이닉스, SK, SK머티리얼즈, SK실트론, 아모레퍼시픽, LG에너지솔루션, 한국수자원공사, SK아이이티테크놀로지, 고려아연, KB금융, 미래에셋증권 등 13개사가 공식 가입했고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등 5개 기업은 가입 선언 후 승인대기 중이다.

이같은 환경 변화에 대응해 정부도 기업들이 RE100 이행을 위해 지난 1월 녹색요금제를 시작으로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인증 개시, 제3자 PPA,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거래시장 개설 등 다양한 제도를 도입중이다.

다만 K-RE100이 제도 시행 초기로 국내 기업의 참여도가 아직 높지 않다는 점을 감안해 다양한 유인책 도입을 검토중이다.

RE100 이행모델 다양화, 금융지원․인센티브 강화, RE100 제품 홍보 등의 지원방안 마련을 모색중이다.

특히 글로벌 RE100에 참여 중인 국내 외국투자기업의 K-RE100 참여 독려, 산업단지 등 집단 단위의 RE100 이행모델 발굴 등으로 RE100 참여대상의 저변을 확대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RE100 참여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강화의 일환으로 지난 6월에는 에너지공단과 농협간 MOU를 체결해 RE100 참여기업에 최대 0.3%p 금리우대가 적용 중이고 재생에너지 사업‧투자 관련 보증상품 출시도 추진하고 있다.

다만 이번 간담회에서 참여기업들은 전력구매계약(PPA)제도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PPA계약시 다수의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구매 방식 등 PPA체결방식의 유연성 개선을 요구했다.

재생에너지 구매에 따른 부가요금 비용부담 완화, RE100 참여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등 이행여건 개선 등을 주문했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전기사업법 시행령 개정으로 직접 전력구매계약(PPA) 제도가 마련돼 RE100 이행수단의 큰 체계는 모두 완비됐다고 평가하고 기업들이 제시한 의견들을 반영해 RE100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기영 산업부 차관은 ”탄소중립 및 기후변화 대응에 따라 ESG 경영이 확대되면서 RE100이 글로벌 스탠다드로 자리매김하고 있고 앞으로 RE100 참여기업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인센티브, 제도개선 등 다양한 정책수단을 통해 RE100 참여를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