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환경장관포럼 화상·대면 병행 회의로 개최

환경부 한정애 장관, 의장 자격 탄소중립 이행 도출 주도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환경부가 유엔환경계획(UNEP)과 공동으로 다음 달 5일부터 7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제4차 아시아·태평양 환경장관포럼(The 4th Forum of Ministers and Environment Authorities of Asia Pacific)’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5년 처음 개최된 이후 올해로 4번째를 맞은 아·태 환경장관포럼은 유엔의 환경분야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유엔환경총회(UNEA) 준비를 위한 아·태지역의 사전 장관급 회의다.

39개 아·태지역 정부대표단과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산업계와 민간단체 등이 참여해 아·태지역의 환경현안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다만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대면 참석과 화상회의 참여를 통한 혼합 방식으로 진행된다.

싱가포르, 인도, 몽골 등 30개국 이상의 아·태 회원국의 장관급과 고위급 실무대표단, 유엔환경계획, 유엔 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UNESCAP),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등 국제기구를 비롯해 국내외 민간단체, 기업 등의 관계자가 대면과 화상회의로 참여한다.

대면참석은 아·태 회원국 정부대표단과 유엔환경계획 사무국, 한국소재 국제기구, 주한대사관 대표단 등에 한정된다.

포럼은 ’자연을 위한 행동강화로 지속가능발전 목표 달성‘을 주제로 열리며 각국의 고위급 실무대표단이 참석하는 고위급 실무회의는 10월 6일에 개최된다.

10월 7일에는 각국 장관급과 국제기구, 이해관계자 대표들이 참여하는 장관급 회의가 개최된다.

장관급 회의에서는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의장으로 코로나19 이후 아·태지역의 녹색회복을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 자연기반해법(nature-based solution)에 기반한 탄소중립 이행방안과 아·태지역의 국제적 연대 강화방안을 담은 결과문서인 의장요약문 도출을 주도한다.

아태지역 의장요약문은 내년 2월에 케냐에서 개최되는 제5차 유엔환경총회의 성공적 결과 도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우리나라 정부는 이번 포럼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제정과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계획 등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정책 노력을 소개한다.

또한 세계 여러 나라들의 녹색성장과 탄소중립 이행을 지원하기 위해 기후·환경분야 공적개발원조(ODA) 예산을 대폭 증액하고 국제기구 등과 협력해 세계 각국에 기술공유와 역량 배양 지원사업을 확대할 것을 약속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