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수소경제 선도 위한 수소안전 전담조직으로 확대 개편
선진국 수준의 수소안전 확보위한 검사기준 등 수소 안전기준 마련
지속가능한 수소안전생태계 구축 위한 수소 인프라 구축 지원

한국가스안전공사 수소안전기술원은 수소안전관리 전담기관으로 수소안전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사진은 서울의 한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차가 충전을 하고 있는 모습.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지난해 7월 정부로부터 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 지정됐다. 

공사는 이를 계기로 수소안전관리 전담기관 역할 수행을 위해 조직개편을 통해 수소안전센터를 수소안전기술원(이하 기술원)으로 확대 개편했다.

우리나라 수소안전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기술원은 조직개편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인력 확보에 나섰다.

기존에 2팀 체제였던 수소안전센터를 올해 1월 수소안전정책부, 수소용품시험부, 수소검사진단부, 수소안전점검부, 수소연구관리부 등 5부와 수소 가스안전체험교육관 건립 추진과 수소안전 전문 인력 교육인프라 구축을 담당할 TF 1팀으로 확대 개편했다.

조직과 인력이 확대된 기술원은 세계 각국이 수소경제 주도권 확보를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시기인 만큼 우리나라가 글로벌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도록 수소안전 생태계를 조성해 수소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기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글로벌 수준의 수소 안전시스템 구축을 위해 수소안전법 제정에 따른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수소용품 검사와 정밀진단 등 관리체계 선진화를 추진하고 있다.

수소 안전 전문 인력양성도 추진해 수소 전문인력 양성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전문 교육시설 건립과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수소안전기술 R&D를 수행해 10대 핵심 안전기술 조기 개발과 수소각료회의 등 글로벌 안전 협력을 추진한다.

인프라 조성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수소 부품 및 제품 실증지원을 위한 테스트 베드(Test Bed)를 구축하고 수소에 대한 홍보와 교육, 수용성 제고를 위한 업무를 전담할 예정이다.

또 기술원은 새롭게 도입되는 제도와 함께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와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 그리고 수소버스 부품 시험평가센터 등 인프라 건립도 추진하고 있다. 

수소가스안전 체험교육관 조감도

내년 2월 도입되는 수소용품 법정검사를 위한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를 전북 완주군 산업단지에 건립하고 있으며,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에서는 용품검사와 제조사 수출 지원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수소 가스안전 체험교육관 건립도 추진 중에 있어 향후 수소 안전문화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수소상용차 충전소의 부품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수소버스 부품 시험평가센터를 오는 2023년 까지 충북 음성군 성본산업단지에 건립을 진행 중에 있다.

기술원은 지난 1년간의 노력과 남은 하반기 준비기간을 거쳐 내년부터는 법 시행과 인프라 운영 개시 등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 수소법 중 안전분야 상세 기준 마련

지난해 2월 수소법이 세계 최초로 제정돼 올해 2월부터 시행됐다. 다만 수소법 내 안전관리에 대한 조항은 세부기준을 만들고 실증을 거쳐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필요해 내년 2월 5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수소법 내 안전관리 분야는 크게 수소용품과 수소연료 사용시설에 대한 규정으로 구성됐다.

기술원은 수소법 개정 후속조치로 지난 8월 수소연료 사용시설 및 수소용품 중 수소추출설비, 수전해설비, 이동형‧고정형 연료전지의 제조 및 검사에 관한 상세기준 제정을 완료했다.

또한 수소법에 따라 지정된 용품 4종인 고정형 연료전지, 이동형 연료전지, 수소추출설비, 수전해설비 등 수소용품 4종은 검사 대상으로 내년 2월부터 검사를 받아야 국내 유통이 가능하다.

현재 고정형 연료전지만 액화석유가스사업법에서 관리하고 있으나 이동형연료전지나 수전해설비, 수소추출설비 3가지는 안전관리를 강화한 것이다.

기술원은 용품 분야 검사 도입으로 수소법 시행 초기 발생할 수 있는 업계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용품 제조사를 대상으로 간담회와 기술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기술원은 지난 3일 수소용품 4종과 관련한 제조사 지원 세미나를 개최해 현대모비스, 현대로템 등 수소용품 제조사 24개 업체 39명이 참여한 가운데 새로운 수소용품 검사제도에 대해 제조사와 정보를 공유하고 업계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한 기술지원을 실시한 바 있다.

세미나를 통해 업계의 원활한 사전준비를 도와 검사제도가 빠르고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공사는 전라북도 완주군에 세계 최초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수소용품 시험‧검사센터를 전북 익산시에 설치하기 위해 전라북도, 익산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수소안전관리를 위해 신규 지정된 수소용품 4종에 대한 검사를 수행하는 세계 최초의 수소용품 시험‧검사센터가 오는 2023년 문을 열 예정이다.

기술원은 법 시행에 앞서 상세 기준을 마련하고 수소용품 시험‧검사센터 건립과 더불어 업계와의 소통을 통한 검사기준을 마련해 선진국 수준의 수소안전을 확보하고 검사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

◇ 수소충전소 등 수소인프라 안전 확보

기술원은 수소충전소, 수소생산기지, 연료전지시설 등 국민 밀접형 3대 핵심 수소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도 추진하고 있다. 

수소경제 핵심시설인 충전소 안전강화를 위해 충전소 시공 전 단계에서는 주변 입지를 고려한 위험성평가 제도를 도입하고, 충전소 운영 중에는 정밀진단장비를 이용한 정밀안전진단 제도 시범사업을 실시해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제도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충전소 가스누출 발생 시 공사와 사업자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안전조치가 가능토록 하는 ‘이중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지난달 운영에 들어갔다.

이중 모니터링 시스템은 충전소 안전장치 작동 등에 이상신호가 발생하면 즉시 가스안전공사 상황실에 경고 알림을 보내고 비상근무자에게 문자를 보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수소충전소 사업자의 안전관리 부담 완화를 위해 수소충전소 고성능 점검장비 무상대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수소안전생태계 구축을 위해 필수 시설인 수소충전소 사업자의 안전관리 부담 완화를 위한 충전소 안전점검 장비 임대사업과 수소품질검사 비용 50%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시작했다.

충전소 안전점검 장비 임대사업은 수소충전소 안전점검 필수장비인 수소가스누출검지기, 접지저항측정기, 열화상측정기, 표준가스 분사장치 등 4종의 장비를 구매해 수소충전소에 무상으로 대여하는 사업이다.

수소충전사업자가 점검장비 임대를 희망할 경우 약 800만원 상당의 4종 점검장비를 무상으로 지원받게 된다. 

무상임대 기간은 최대 4년까지 가능하며 이를 통해 막대한 초기비용과 운영비용 부담으로 적자상태인 수소충전사업자의 안전관리비용 부담 완화와 자체 안전관리 강화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소 품질검사 수수료 지원 사업은 수소충전소사업자를 대상으로 오는 2022년까지 수소 품질검사 비용의 50%를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수소 품질검사 제도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따라 실시되는 법정검사로 저품질의 가스 사용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고자 도입돼 분기별 1회 검사 받아야하며, 1회 수수료는 부가세 포함 약 105만원이다.

수수료 지원사업을 통해 수소충전소 1개소당 연간 210여만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지속가능한 수소안전 전문인력 양성 생태계 조성과 수소 가스안전체험교육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다양한 매체를 통한 수소안전 온-오프라인 홍보 활동을 통해 안전문화 확산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 안심하고 안전한 수소 인프라 구축에 만전

기술원은 올해 수소 생산-운송-저장-활용 전주기에 있어 수소안전대책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수소안전종합대책을 지속 추진하는 한편 자체적으로 환경변화와 안전관리 필요성 등을 적극 고려해 수소안전관리 방안을 신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안전사각을 방지하기 위해 최근 증가하고 있는 규제자유특구와 샌드박스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액체수소의 국내 도입에 대비해 액화수소 안전기준을 마련한다.

또 수소충전소 검사는 사전컨설팅 제도를 운영하는 등 수소충전소 보급지원을 위한 선제적 대응시스템 구축도 추진한다.

이처럼 기술원은 수소충전소 모니터링 시스템을 비롯해 사업자 자체점검 장비 지원, 사전 안전성 평가 도입 등 예산지원과 제도개선을 통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수소 인프라 구축과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