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부터 이틀간 개최, 일반인은 유튜브 생중계 참관

토론회 전후 설문 조사 실시, 탄소중립 최종안에 반영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대통령 소속 2050 탄소중립위원회(민간위원장 윤순진)가 오는 11일부터 이틀간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온라인 비대면으로 참여시민단 500명이 참석한 ‘탄소중립 시민회의–대토론회’를 개최한다.

위원회는 이날 대토론회를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1일차 : https://bit.ly/2050cnc1, 2일차 : https://bit.ly/2050cnc2)하고 일반 시민들도 참관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이번 대토론회 결과는 현재 위원회가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협의체의 의견 수렴 결과와 함께 오는 10월 말 확정하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최종안’에 반영된다.

참여시민단 500명은 이틀 동안 탄소중립 8개 주제의 전문가 발표를 듣고 6개 쟁점과 관련한 분임토론과 질의응답에 참여한다.

특히 ‣석탄발전의 단계적 감축 등 국가 전원믹스 개선 ‣내연차에서 친환경차로의 전환 ‣플라스틱 등 폐기물 감량 및 재활용률 제고 ‣탄소중립사회로의 정의로운 경제·사회 대전환 등 탄소중립사회 진입을 위한 미래비전과 정책과제에 대해 시민들끼리 서로 온라인으로 질문하고 의견도 나누며 정책도 제안할 수 있다.

한편 참여시민단은 지난 7월 전국 만 15세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무작위 선정됐다.

이들은 출범식, 이러닝 그리고 시민탄소교실을 통해 탄소중립의 기본개념-일반과정-심화과정의 3단계 교육과정을 마쳤고, 대토론회는 마지막 4단계로 시민단 500명의 의견수렴 최종과정이다.

위원회는 시민대토론회 전후 시민단을 대상으로 두 번의 설문조사를 추가 실시하는데 그 결과는 탄중위가 진행하고 있는 시민사회, 종교계, 노동계, 농축수산계 등 각종 협의체의 의견수렴 결과와 함께 정부의 탄소중립 시나리오 최종안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