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국내 청정수소 생산·활용 기술 확보에 초점

신재생에너지 핵심 기술 R&D 지원 예산도 570억 책정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2021년 하반기 수소·연료전지 분야 신규 기술개발 과제’를 공고한다고 밝혔다.

대상 사업은 신재생에너지 핵심기술개발과 그린수소 생산·저장시스템 기술개발 사업 내 9개 과제이다.

지원 금액은 신재생에너지 핵심 기술개발에 570억원, 그린수소 생산 및 저장시스템 기술개발에 150억원 등 총 720억원이 책정됐고 1차년도에는 128억원이 지원된다.

하반기 신규 과제는 청정수소 기반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촉진하고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기술 확보를 목적으로 기획됐다.

먼저 수전해를 통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하나인 음이온교환막 수전해(AEM: AnionExchangeMembrane) 기술을 확보하고 암모니아에서 수소를 대량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해 대규모 청정수소 공급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수전해 방식은 물(H2O)을 전기분해해 수소(H2)와 산소(O2)를 생산하는 기술로 재생에너지 전력 활용시 CO2-free 그린수소 생산이 가능하다.

AEM 기술은 전극 소재로 귀금속을 사용하지 않고 재생에너지 부하변동 대응이 쉬워 차세대 그린수소 생산 방식으로 부상 중이며 특히 아직 전 세계적으로 상용화 초기단계로 국내 기술 확보시 세계 수전해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상용화가 이루어진 알칼라인, PEM 같은 수전해 시스템의 신뢰성·내구성을 높이는 방안도 모색된다.

암모니아는 기존 전세계 공급망과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어 가장 효율적인 해외 청정수소 저장·운송 수단 중 하나로 고려되고 있다.

현재는 암모니아에서 하루 40kg의 수소 추출이 가능한 단계로 상용급 플랜트 수준으로 가는 전(前) 단계인 2t급 실증기술을 확보해 향후 국내 도입되는 그린암모니아에서 대규모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유통하는데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 수소차 위주 모빌리티, 항공 선박 등 다양화 모색

현재 수소차 위주의 수소 모빌리티를 항공용·선박용 등 다양한 수송분야로 확대하기 위한 연구 개발도 진행된다.

항공용 연료전지의 소재·부품 단위 경량화 기술개발로 무게를 절반 수준으로 줄여 미래 교통수단으로 각광받는 도심항공교통(UAM)의 동력원으로 수소 기반의 연료전지 사용이 앞당겨질 것으로 산업부는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미래 해외 청정수소 도입의 주요 운반 수단이 될 액화수소 운송선 동력원으로 친환경 무탄소 연료인 액화수소를 사용하는 선박용 연료전지 시스템 설계기술을 확보해 청정수소 도입에 차질없이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실제로 산업부는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에서 2030년 이후 해외생산 수소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해놓고 있다.

이외에도 LNG를 사용하는 건물용 연료전지의 CO2 포집 기술 확보, 청정수소 기반 친환경 수소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청정수소 인증제도 설계 등을 추진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반 구축도 지원한다.

한편 산업부와 에너지기술평가원은 오는 10월 12일 까지 접수된 사업계획서의 사전검토 및 평가를 거쳐 12월 중 최종 수행기관을 확정하고 협약을 체결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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