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개인‧법인택시聯-현대‧기아차-SK에너지와 협약 체결

구매보조금‧생산차종 다양화로 무공해택시 보급 확대

차고지나 기사식당 등에 충전 기반시설 확충

온실가스 배출저감 통한 탄소중립 달성 기대

환경부 한정애 장관과 서울시 유연식 기후환경본부장, 개인택시연합회 박권수 회장, 법인택시연합회 박복규 회장, 현대자동차 유원하 부사장, 기아 권혁호 부사장, SK에너지 강동수 부사장이 지난 24일 서울 양재 더케이호텔에서 영업용 무공해택시 보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환경부가 수송부문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2025년까지 무공해택시 10만대를 보급한다.

올해 6월 기준 전체 25만여대 택시 중 1.2%인 전기나 수소택시를 40%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24일 서울특별시, 개인택시연합회, 법인택시연합회, 현대·기아자동차, SK에너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자체와 택시업계, 제조사, 충전사업자가 한 자리에 모여 무공해택시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한 것이다.

택시는 일반 승용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10배 정도 길고 온실가스도 4.5배 수준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무공해 차량으로 전환될 경우 대기개선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핵심 대중교통수단 중 하나인 택시가 전기차나 수소차로 전환될 경우 소비자 인식 개선을 통해 무공해차의 정착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무공해 택시는 적합한 차종이 부족하고 충전불편 등의 한계가 지적돼 왔다.

정부와 지자체는 무공해택시 보급확대를 위해 구매보조금을 일반승용보다 추가 지원하고 부제 제외와 차령 연장 등 여러 혜택을 부여하고 있지만 올해 6월 기준 운행중인 무공해택시는 전기택시 3000여대 정도이며 수소택시의 경우 실증사업 중인 20대에 불과하다.

그러나 전기택시의 경우 소음과 진동이 매우 낮아 승차감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장시간 운전에도 운전자의 피로도가 낮다는 장점이 있다.

또 올해부터 내부공간이 충분히 확보된 중형 전기택시가 새로 출시되면서 무공해택시 전환 수요는 본격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부는 공급여건과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5만여대의 택시 중에 2022년 8%인 누적 2만대를 보급하고 2025년에는 40%인 누적 10만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해 환경부는 서울시와 구매보조금 지급과 충전 기반시설 확충 등 무공해택시 보급 확대를 추진한다. 

또 개인택시‧법인택시연합회 등 택시업계와 충전사업자인 SK에너지와 협력해 차고지, 차량교대지, 기사식당, 택시협회 지역사무실 등 택시운전자들이 자주 찾는 곳에 충전기를 설치해 충전 여건을 개선한다.

이밖에도 현대‧기아자동차와는 올해 출시된 아이오닉5, EV6, 신형 니로 전기차 외에도 택시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차종을 선보여 충분한 물량을 생산키로 했으며 택시업계는 수요확대를 위한 보급사업지원과 홍보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환경부 한정애 장관은 “국민이 생활 속에서 쉽고 편하게 무공해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무공해택시 보급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대기개선 효과가 탁월한 택시의 무공해 전환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관련 업계와 적극적으로 힘을 모으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