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올 여름 전력수급 비상대응 체계 가동
한전, 올 여름 전력수급 비상대응 체계 가동
  • 정상필 기자
  • 승인 2021.07.22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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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염과 경기회복 따른 산업생산 증가로 전력수요 급증 전망

국민 안심 위한 주요 전력설비 점검과 신속 복구체계 확립

비상상황 시 대응능력 강화 위한 ‘전력수급 비상훈련’ 실시
한국전력은 여름철 전력수급 비상상황에 대비한 '전력수급 비상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
한국전력이 여름철 전력수급 비상상황에 대비한 상황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력수급 비상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

[지앤이타임즈] 올 여름 폭염과 산업생산 증가에 따른 전력수요 급증이 전망되면서 전력수급에 빨간불이 켜졌다.

이런 가운데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정승일)은 국민이 안심하고 전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력수급 비상대응 체계를 확립하고 여름철 안정적 전력공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전력수요 피크시기(8월 2주차)의 전력공급 능력은 9만 9,174MW로 지난해 대비 1,223MW 증가했다.

하지만 폭염으로 인한 냉방수요 증가와 경기회복에 따른 산업생산 증가로 예비율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올 여름 냉방수요는 폭염으로 인해 역대 최악의 폭염이었던 2018년 보다 최저 338MW에서 최대 3,838MW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있다.

여기에 경기회복에 따른 반도체, 자동차, 기계장비 등 전력다소비 업종의 수출실적 호조영향으로 전력사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한전은 지난 5일부터 본사 및 15개 지역본부에 전력수급 대책상황실을 운영해 전국 244개 사업소에서 발생 할 수 있는 긴급상황에 대비한 비상 대응체계를 갖추고 있다.

발전회사와 전력거래소, 대용량 고객 등과도 비상상황 대비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전력수급 비상상황 시를 대비해 159호의 고객들과 긴급절전 수요조정 약정을 체결해 885MW의 수요자원을 확보했고 전력판매량의 약50%를 차지하는 계약전력 3,000kW이상 대용량 고객 1만 1,967호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전력수급 상황 공유 및 피크 시 절전안내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전력사용 급증이 예상되는 지역의 전력설비 사전 점검과 교체, 전력계통 과부하 해소, 공동주택 정전 예방을 위한 진단 및 신속 복구 지원 체계 점검 등 만반의 준비를 완료했다.

하천 제방이나 침수 지역 등 취약개소 23만 9,124개소와 빗물 펌프장 및 배수장 등 취수설비 2,289개소의 전력설비를 특별점검했고 과부하 예상 변압기 약 3,000대를 교체했다.

한전은 여름철 전력수급 비상상황에 대한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1일 본사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상황 발생 시 비상단계별로 부여된 임무를 수행하는 ‘전력수급 비상훈련’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이상고온으로 전력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발전기가 불시에 고장이 발생해 예비력이 급감하는 상황을 가정해 예비력 수준에 따라 관심과 주의, 경계, 심각 단계별로 진행됐다.

특히 각 단계 발령 시 한전이 고객의 냉난방기기를 원격으로 조절하도록 약정을 체결한 냉방기기 원격제어와 방송사 자막방송 요청 등의 조치사항을 실제로 이행했다.

또 변압기 전압 하향조정과 부하차단에 대비한 훈련도 진행했다.

한전 정승일 사장은 “전력수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요설비에 대한 추가적인 안전 점검과 관리도 추진하고 비상단계별 조치사항도 철저히 훈련해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