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한정애 장관, 재생E전환·수소차 확대 과정 소개

포용적 녹색회복 통한 탄소중립 위해 전 세계 행동도 촉구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미국과 영국 등 세계 7개국이 참여한 협의체인 국제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초청국으로 참여해 탄소 중립 정책 등이 소개된다.

환경부 한정애 장관은 20일 오후부터 이틀에 걸쳐 화상으로 개최되는 주요 7개국 협의체 기후·환경 장관회의(G7 Climate and Environment Ministerial Meeting)에 참석한다.

이 회의는 영국, 미국, 독일, 프랑스, 일본, 이탈리아, 캐나다 등 7개국과 유럽연합(EU) 간 협의체로 1976년 창설됐는데 우리나라가 이번에 처음으로 초청국으로 참여했다.

호주,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과 함께 초청받았다.

이번 회의에서 주요 7개국 협의체와 초청국 기후·환경 장관들은 탄소중립 실현과 생물다양성 보전, 인수공통감염병 대응 및 해양환경 보존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이틀간 논의 이후 △ 탄소중립과 그에 부합한 단기목표 설정을 통한 파리협정 이행 △ 2030년까지 생물다양성 손실 회복 △ 기후·환경 재원 증대에 대한 공동의 의지를 담은 장관선언문 채택 △기후 행동선언(Commitments to Action) △국제 인수공통감염병 전문가 공동체 설립 △ 주요 7개국 협의체 해양 10개년 운영계획 부속문서를 채택한다.

의장국인 영국은 한국을 포함한 초청국들의 참여를 별도 의장문서(Presidency Statement)에 담아내기로 했다.

초청국은 채택에 직접 참여하지 않고 장관 선언문 및 부속문서 결과를 지지하고 동참하는 방식으로 참여하게 된다.

한편 한정애 장관은 이번 회의에서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손실이라는 두 가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포용적 녹색회복을 통한 탄소중립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주요 7개국 협의체를 포함한 전 세계의 행동을 촉구한다고 환경부는 밝혔다.

그 일환으로 한정애 장관은 한국이 2050 탄소중립을 위해 올해 말까지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추가 상향해 국제연합(UN)에 제출하기로 한 것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탄소중립 시나리오 마련과 그에 기반한 재생에너지 전환, 수소차 확대 등의 정책 추진 과정을 소개한다.

회의 결과물로의 장관선언문과 부속문서에 담긴 의지를 높이 평가하고 한국이 주요 7개국 협의체와 적극 협력할 것도 피력한다고 환경부는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