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산업 생태계 구축’ 업무 협약 맺고 1년간 실증

배터리 ESS로 재이용·리튬, 니켈, 코발트 등 금속자원은 회수해 재활용

SK이노베이션 연구원이 폐배터리에서 추출한 수산화리튬을 보여주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사용후 전기차 배터리 처리 문제가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기아와 SK이노베이션이 손을 잡고 순환경제 시스템 구축을 모색중이어 주목을 받고 있다.

기아와 SK이노베이션은 사용 후 배터리에서 리튬을 포함한 금속을 회수해 전기차 배터리의 친환경적 처리가 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 가능성 및 기술 기반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사용 후 배터리의 재이용 또는 재활용을 통한 EV 고전압 배터리의 원료 선순환과 탄소절감을 위한 조치인데 양사는 지난해 3월에 이미 전기차 배터리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후 지난 1년간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실증사업을 통해 배터리 내 금속 회수 가능성과 효과 및 효율성 등을 평가해왔다.

기아는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배터리 성능평가 시스템으로 사용 후 배터리를 평가하고 잔존성능이 우수한 배터리는 모듈 또는 팩 단위로 나눠 에너지 저장 장치(ESS)로 재이용한다.

잔존성능이 낮을 경우 셀 단위로 분해하고 재활용을 통해 금속을 회수한다.

사용 후 배터리는 배터리 내부에 리튬 전해질이 포함돼 배터리 제조 시 발생되는 폐양극재에서 리튬을 회수하는 것보다 난이도가 높은 기술이 필요하다.

SK이노베이션은 독자 개발한 리튬 회수 기술을 활용해 사용 후 배터리에서 수산화리튬과 니켈, 코발트 등 금속 자원을 회수하고 이를 다시 배터리용 양극재 제조에 활용한다.

이와 관련해 양사는 사용 후 배터리의 ▲전처리(배터리 분해) ▲금속자원 회수 ▲양극재 이용 ▲배터리 제조 ▲차량 장착에 이르는 EV 배터리 순환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사용 후 배터리의 친환경적 처리를 위한 다양한 관리 모델도 만든다.

이에 대해 SK이노베이션 김철중 전략본부장은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은 글로벌 전기차 대중화에 따른 금속 자원의 수요증가에 대한 대응 중 하나이며 생산에 따른 온실가스 발생 및 국토의 환경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며 “이번 협업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확립된 사용 후 배터리 활용체계가 글로벌로 확대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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