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성능·결함 등 분석 통해 사후관리 강화

환경부 산하 수도권대기환경청이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보급 사업을 사후 관리를 목적으로 점검단을 발족했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지난 14일 서울과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 일대 지자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배출가스저감사업 점검단‘을 발족했다.

점검단은 버스 차량 정류장이나 화물차 차고지 등을 중심으로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차량을 현지 조사하고 매연 농도 측정과 온도·압력 분석 등 저감장치 성능 유지 여부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담당하게 된다.

참여 기관별로 역할도 분담한다.

먼저 환경부는 배출가스 저감사업의 사후 관리제도와 전문가 그룹 구성이나 운영을 통해 각종 지침을 제정하고 장치 결함 기준 등을 심의하고 결정하게 된다.

또 저감장치의 정상화가 곤란하거나 부적절하게 부착된 경우 장치 제작사에 장치의 회수나 교체 등 시정조치를 명하게 된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서울과 인천, 경기도 공무원들의 현장조사 결과를 종합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장치의 적정 조치방안을 마련하는 등 사후관리에 대한 현장업무를 총괄한다.

해당 지자체들은 자체 점검반을 구성해 관내에서 운영하고 있는 차량의 저감장치를 현장 조사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점검에 투입되는 인력은 수도권대기환경청에서 5인, 서울시 36인, 인천시 12인, 경기도 48인 등 모두 101인에 달한다.

이에 대해 선우영준 수도권대기환경청장은 “그간 6만여대의 차량에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는 성과를 이뤘고 이번 점검단 발족으로 저감장치의 사후관리가 한층 강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환경부는 오는 2014년까지 총 4조2823억원을 투입하는 운행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추진중으로 이중 저공해자동차 보급사업에 821억원이 투입되고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에는 전체 예산의 90.4%에 해당되는 4조2823억원이 집행된다.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의 방식은 경유차량에 DPF나 DOC 등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저공해연료인 LPG사용 연료로 개조하는 방식, 조기 폐차 하는 것 등으로 이중 중대형 자동차에 DPF를 부착하는 방식에 2조6578억원이 투입되고 LPG차 개조에 6812억원, 소형자동차에 대한 DOC부착은 1970억원, 노후차 조기폐차에는 3184억원이 배정된 상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