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력 컨트롤타워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 출범

산업부문 탄소중립...규제 보다 인센티브 방식 전방위 지원 확대

산업계 부담 줄이며 성공적 탄소중립 추진 위한 '3+5 전략' 제시

‘2050 탄소중립 산업대전환 비전과 전략’ 연내 수립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규제보다 인센티브 방식 지원 확대를 통해 산업부문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이 마련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상의는 16일 철강과 석유화학 등 온실가스 다배출업종을 포함한 10개 업종별 협회, 연구기관 등이 참여한 가운데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 소통과 공감대 형성을 바탕으로 그동안 업종‧부문별 협의회 논의를 종합하고 탄소중립 전략을 이행 점검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이날 출범식에서 산업부는 산업계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성공적인 탄소중립을 추진하기 위한 ‘3+5 전략’을 제시했다.

산업계 탄소중립을 위해 ‘3+5 전략’은 ▲산업계와 광범위한 소통을 통한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규제보다는 인센티브 방식의 전방위 지원을 확대하고 ▲저탄소‧디지털 기술 등 우리의 강점을 살려 산업경쟁력 강화와 신산업 창출의 기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방향 아래 ▲‘2050 탄소중립 R&D 전략’ 수립 ▲산업계 비용부담 완화 방안을 발굴 ▲‘탄소중립 산업구조 전환 촉진 특별법(가칭)’을 제정 ▲‘2050 탄소중립 산업대전환 비전과 전략’을 연내 수립 ▲ 산업계와 공감대 형성과 소통 노력 지속한다는 산업부문 탄소중립 5대 핵심과제를 선정해 발표했다. 

산업부와 대한상의는 이번 출범식을 시작으로 탄소중립 산업전환 추진위원회를 통해 산업부문 탄소중립 과제를 지속 논의할 계획이다.

특히 세제‧금융지원, 탄소중립 R&D, 표준화 전략 등 업종‧부문별 협의회 논의사항을 종합 검토하고 ‘탄소중립 산업구조 전환 촉진 특별법’과 ‘탄소중립 산업대전환 비전과 전략’ 등을 중점 논의할 예정이다.

산업부 성윤모 장관은 “탄소중립은 화석연료 의존도가 높고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를 가진 우리나라에게 매우 어렵고 도전적 과제”라며 “글로벌 신경제질서로서 가부가 아닌 선후경쟁에 따른 미래 생존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어렵지만 반드시 가야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