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재생에너지 1.8% 증가에 총 77회 출력제어…1.8배 증가

필수운전 발전기 최소화와 계통안정화용 ESS 설치 확대

해남-제주간 제1연계선(#1 HVDC) 제주에서 육지로 역송 추진

제주도의 미활용 전력을 활용해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제주 상명풍력단지 P2G 그린수소 설비.(사진=중부발전)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제주도 전력계통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중앙과 지방 정부가 머리를 맞댄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제주도청은 9일 ‘2021년 제1차 ’제주 에너지협의회‘를 개최하고 제주도 재생애너지 출력제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했다.

한전은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과도할 경우 전력계통 안정화를 위해 출력제어를 시행하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2015년부터 재생에너지 발전이 증가해 공급과잉(Over Supply) 이슈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지난 2015년 최초 3회 발생한 이후 지속적으로 제한 횟수가 증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지난해 제주도에서는 태양광이 448MW, 풍력이 295MW 증가하는 등 재생에너지 설비 증가했다.

이로 인해 재생에너지 발전출력 비중이 16.2%에 달해 총 77회 출력제어가 진행됐다.

지난 2019년 재생에너지 출력비중이 14.4%일 때 46회 발생했던 것과 비교해 출력비중은 1.8% 증가했지만 출력제어 횟수는 두배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전력은 상시적으로 수급을 맞춰야 하기 때문에 전력수요에 맞춰 발전기를 제어하는 것은 재생에너지 뿐만 아니라 모든 발전기에 적용되는 공통된 사항이다.

해외 재생에너지 선진국에서도 재생에너지 발전량의 4~5% 출력제어가 이루어지고 있어 2016년 기준 독일은 풍력발전 비중의 4.36%와 영국은 5.64%에 대해 출력제어를 시행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산업부와 제주도청 등 제주 에너지협의회는 재생에너지 수용능력을 높이기 위해 필수운전 발전기 최소화와 계통안정화용 ESS 설치를 확대키로 했다.

또 해남-제주간 제1연계선(#1 HVDC)을 제주에서 육지로 역송 등을 추진해 재생에너지 수용능력을 높일 예정이다.

이밖에도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을 활용해 수소로 전환하는 P2G(Power to Gas) 기술과 열로 전환하는 P2H(Power to Heat) 기술, 전기차를 ESS로 활용하는 V2G(Vehicle to Grid) 기술 등을 제주도에 우선 적용해 신규 유연성 자원을 발굴할 계획이다.

산업부 이호현 에너지혁신정책관은 “단기적인 재생에너지 출력제어 최소화 방안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보상원칙 및 세부방안, 관련 시장제도 개선 등을 통해 비용효율적인 출력제어 방안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전은 해저 케이블을 통해 육지 전력을 공급받거나 제주도에서 생산된 잉여 재생에너지 발전 전력을 역송하기 위해 완도-제주를 잇는 제3 해저연계선(#3 HVDC) 구축 사업을 오는 2022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