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산업단지에 ‘전력중개형 지붕태양광 1단계(6.5MW)’ 구축
동서발전, 공장 지붕 등 유휴부지 활용해 태양광 설치

울산 산업단지 전력중개형 지붕태양광 1단계 준공식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민‧관‧공 협업을 토대로 한국동서발전이 국내 최초 울산 산업단지에 ‘전력중개형 지붕태양광 1단계(6.5MW)’를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동서발전은 지난 5일 울산 울주군 자유무역지역에서 울산시 조원경 경제부시장, 박일준 사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울산 산업단지 전력중개형 지붕태양광 1단계 준공식’을 열었다. 

전력중개형 지붕태양광 사업은 기업체나 공장별로 분산된 태양광 발전시설을 중개사업자가 관리·운영하며 생산된 전력을 모아 전력거래소에 판매하는 사업이다. 발생수익은 산업단지 기업체와 공유한다.

동서발전은 울산시, 에너지공단, 울산자유무역지역관리원, 산업단지 기업협의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공동체 모두가 참여하는 협업방식의 사업모델을 개발했다.

이후 울산지역 3개 산업단지, 12개 입주기업의 지붕 유휴부지와 빈터를 활용해 총 6.5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준공했다.

이로서 동서발전은 친환경 에너지를 공급해 기후변화와 탄소중립 대응을 선도하고, 에너지 소비자였던 산단 입주기업은 친환경에너지 보급사업에 참여해 에너지 프로슈머 역할을 담당하게 됐다.

이번 사업으로 20년간 16만8000MW의 친환경 전기가 공급되고 7만8000톤의 온실가스 저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20년간 약 39억원의 수익을 창출하고 참여기업에 130명의 일자리 창출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동서발전은 울산을 거점으로 현재 부산, 울산, 경남 지역 총 25개소에 13MW(누적) 규모의 전력중개형 지붕태양광을 구축하고 있으며, 향후 전국으로 친환경에너지 보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박일준 동서발전 사장은 “산업단지 전력중개형 지붕태양광 사업은 친환경에너지 보급과 지역상생 협력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지역상생형 친환경 에너지신사업이며 신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