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와 손잡고 주유소 맞춤형 스마트편의점 확대
사무실 유휴공간 활용, 주유 고객 선호 상품군 위주 판매
셀프 결제시스템 갖춰 유인‧무인 운영 가능…유외수익 기대
주유 중 키오스크 주문 통한 테이크아웃 편의점도 계획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에쓰-오일이 주유소 맞춤형 편의점을 선보였다.
신세계그룹 편의점인 이마트24와 함께 주유소 부지 여건에 최적화된 컴팩트형 스마트편의점을 도입한 것.
주유소 맞춤형 편의점은 일반 편의점의 절반 크기인 약 23㎡ 정도 여유 공간만 있으면 설치가 가능하다.
주유소 사무실 내 유휴 공간을 활용해 유외 사업을 도입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특히 편의점의 특성상 다양한 상품 구색을 갖추기 위해 적어도 50㎡ 정도 공간이 필요한데, 주유 고객이 선호하는 상품군 위주로 판매가 가능해 적은 면적에서도 편의점 운영으로 주유소 수익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셀프 결제시스템을 갖춰 유인 또는 무인 형태의 탄력적인 운영도 가능하다.
에쓰-오일은 최근 광주광역시 장미주유소와 경북 상주 북상주IC주유소에 스마트편의점 1‧2호점을 개점했으며 현재까지 총 4개점을 운영하고 있다.
고객 반응과 시장상황을 고려해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 에쓰-오일은 고객이 편의점에 들어갈 필요 없이 주유 공간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고 결제 하면 픽업 존에서 수령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주유소 입지를 고려한 컴팩트형 스마트편의점은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주유소 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고객과 주유소 운영인 모두가 만족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상필 기자
sang@gne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