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선도형 5곳 각 167억·문제해결형 20곳 각 100억 투입

참여 지자체 조속한 사업 시행을 통한 실질적 성과 도출 약속

국회 참여 비전도 선포, 송옥주 환노위원장 ‘적극적 지원 약속’

환경부 한정애 장관이 화성시 모두누림센터에서 진행된 '스마트 그린도시 비전 선포 및 협약식'에 참석해 25개 지방자치단체장과 협약서에 서명하고 비전 선포식을 진행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환경부가 25개 스마트 그린도시 대상 지자체와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스마트 그린도시로 대한민국 탄소중립 이행에 앞장서겠다는 비전을 선포하기 위해서다.

스마트 그린도시는 종합 선도형으로 경기 화성시, 경북 상주시, 경남 김해시, 전북 전주시, 전남 강진군 등 5곳이 선정된 상태이다.

종합선도형은 지역 주도로 기후와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녹색 전환을 이루는 사례로 커뮤니티나 마을 규모로 3개 이상이 결합된 모델이 추진되는데 2년 동안 최대 100억원의 국비가 지원된다.

문제 해결형은 경기 부천시와 성남시, 안성시, 안양시, 양주시, 평택시, 인천 서구, 강원도 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군, 강릉시, 충북 진천군, 충남 공주시, 경북 포항시, 경남 밀양시, 부산 사하구, 전북 장수군, 전남 순천시, 장흥군, 해남군, 광주 동구, 제주특별자치도 등 20곳이 선정됐다.

문제해결형은 지역 주도의 기후, 환경 문제 해결이 모색되는데 아파트 단지 등의 커뮤니티 규모에서 추진되며 2년 동안 국비가 최대 60억원이 지원된다.

이들 25개 지자체는 지난해 12월에 대상지로 선정됐고 이달 각 사업계획에 대한 실현타당성 검토와 전문가 자문을 거쳐 투자규모와 시행계획이 확정된 상태이다.

이를 토대로 내년까지 종합 선도형 5곳은 각 167억 원, 문제해결형 20곳은 각 1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자돼 지역과 주민 중심 사업이 시행된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 주도로 스마트시티 대상 지자체장이 참여한 비전 선포식이 열렸고 지역별 사업 계획도 공유했다.

◇ 지역별 맞춤형 스마트 시티 사업 계획 발표

강원도의 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등 5개 군과 군유휴지를 환경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환경정보 자동 측정·알림 시스템 구축으로 생태평화 기후탄력벨트를 조성한다.

제주도는 쓰레기중량제 도입과 수집·운반체계 개선으로 자원순환을 촉진하고 용천수를 활용한 물순환 체계를 구축해 생태교육과 연계한다.

쓰레기 중량제는 쓰레기 수거함이 자동으로 무게를 측정해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이다.

화성시는 시화호와 비봉습지 연결 기능을 강화하고 지하화 쓰레기통, 대기질과 연계한 미세먼지 자동 저감시설을 도입해 친환경 도시를 만든다.

상주시는 도로에 물을 뿌려 기온과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 쿨링로드 등의 장치를 설치해 미세먼지와 폭염에 대비하고 빗물 재이용, 도시 소생태계 조성으로 기후변화 대응력을 높인다.

환경부와 25개 지자체는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협약도 체결했다.

환경부와 참여 지자체는 ▲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통한 실질적 성과 도출 ▲ 적극적 정보 공유와 홍보를 통한 성과 확산 ▲ 지역이 주도하는 탄소중립 이행 촉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환경부는 행정·재정적 지원과 함께, 법적 기반을 마련하기로 약속했다.

스마트 그린도시 비전도 선포됐는데 환경부, 국회, 25개 지자체 대표가 ‘지역이 주도하는 대한민국 탄소중립, 스마트 그린도시가 앞장서겠습니다’라고 공동 의지를 천명했다.

이와 관련해 국회 송옥주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선포식이 지역의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 이행을 강화하기 위해 중앙과 지방정부가 긴밀히 협력하는 좋은 협업사례가 될 것이며 국회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환경부 한정애 장관은 “환경부도 스마트 그린도시가 단기사업으로 그치지 않고 지역이 주도하는 대한민국 탄소중립의 출발점이 되어 전국토에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