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권익위, 국민생각함 통해 대국민 설문

다음 달 9일까지 탄소중립 대국민 인식 파악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환경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생활영역별 기후행동 실천 안내서(메뉴얼)’ 제작을 위해 생활 속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에 대한 대국민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설문조사는 이달 29일부터 다음 달 9일까지 국민권익위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정책참여 창구(플랫폼)인 ‘국민생각함’(idea.epoeple.go.kr)에서 진행된다.

‘국민생각함’은 국민, 전문가, 공직자 등 누구나 자유롭게 정책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등록하고 다양한 의견을 교환해 공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다방향 온라인 국민 참여 플랫폼이다.

설문조사는 국민들이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과 관련해 필요성을 공감하는지, 실천 시 무엇을 고려하는지 등에 대한 국민 인식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조사 결과는 ‘기후행동 실천 안내서’에 반영될 예정이다.

‘기후행동 실천 안내서’는 올해 6월까지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에 따라 국민들이 일상 생활 공간에서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과 실천 효과 등을 담아 학교, 관공서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환경부 금한승 기후변화정책관은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경제‧산업 구조의 혁신을 위한 정부와 산업계의 노력과 더불어 생활에서 배출되는 탄소 저감을 위한 자발적인 실천도 중요하다”며 “국민 의견을 반영한 유용한 실천 안내서를 개발하고 실천 활성화를 위한 홍보 및 행정적 지원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