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관계자가 LPG가격관리대책을 수립해 시행하겠다는 계획을 언급해 관심을 끌고 있다.

그동안 가스산업업무를 담당해온 산자부 한 관계자가 가스안전(한국가스안전공사 발행) 6월호 ‘가스사업 구조와 수급현황’이라는 원고를 통해 LPG가격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피력했다.

이 관계자는 LPG 가격 자유화 시행 6년을 맞이해 가격 자유화의 시행 효과를 철저히 분석해 자유경쟁의 장애요인을 발굴하고 해소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근 LPG국제가격이 고공행진을 기록함에 따라 국내 LPG가격도 불안정성을 대비해야 한다며 LPG가격의 적정화 방안 강구가 절실한 시점이라고 것이다.

이 원고는 적극적인 경쟁장애요인 해소대책과 LPG가격관리대책을 수립해 시행할 것이라는 내용으로 마무리되고 있다.

도매가격 이든 소비자 가격이든 LPG가격에 대한 적정성 논란은 이미 진부한 논쟁 거리가 되 버린 상황이다.

이 원고를 집필한 산자부 관계자 역시 원론적인 접근이라며 의미를 축소하고 있고 소비자 가격을 인하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배송센터 등이 넓은 의미에서 LPG가격 관리 대책이 될 수 있다며 직접적인 관리대책 수립 가능성을 부정하고 있다.

하지만 LPG가격의 적정성 여부를 놓고 외부에서 관심을 두고 있다는 사실에 LPG업계는 주목해야 한다.

LPG수입사는 지난 2002년 10월 공정위로부터 공장도 가격을 담합해 결정했다는 이유로 총 30억59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은 아픈 경험이 있다.

공정위는 판매업소, 충전소 단계에 대해서도 시장경쟁 제한 요소가 있는지도 주목하고 있는 실정이다.

성장 한계로 앓는 소리를 하고 있는 LPG업계가 또다시 가격적정성 논란으로 홍역을 치루는 일은 없어야 하지 않겠는가?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