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SK가스‧E1과 수소충전소 조기 전환 지원 협약 체결

입지 확대 위한 제도개선 등 관계부처 협력

서울과 인접지역 수소차 충전 여건 개선 기대

환경부 한정애 장관(가운데)과 E1 구자용 대표(왼쪽), SK가스 윤병석 대표(오른쪽)가 '수도권 LPG 복합 수소충전소 조기 구축 업무협약'에 서명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정부가 수소차 잠재수요가 큰 수도권을 중심으로 접근성이 좋은 도심 LPG 충전소에 수소충전시설을 결합한 복합충전소 전환을 지원한다.

환경부는 23일 LPG 공급사인 SK가스, E1과 수도권에 액화석유가스 복합 수소충전소를 조기에 구축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그동안 수소차의 약 1/3이 수도권에 보급됐지만 부지확보의 어려움과 주민 민원 등의 이유로 수소충전소 확충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로 인해 수소차 충전 불만이 수소차 확대에 걸림돌로 작용해 왔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지난 2월 18일 발표한 ’2021년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 시행계획‘을 통해 수도권에 연내 50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더해 서울과 인접지역을 중심으로 주민 수용성이 확보된 기존 LPG 충전소를 민․관 협업으로 수소복합충전소로 조기에 추가 전환하기 위해 이번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1월에 맺었던 협약을 구체화해 그동안 발굴한 사업부지를 민·관 협력으로 조속히 사업화하는 방안을 담았다.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구축과 운영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입지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 등을 관계부처와 협력해 적극 추진한다.

SK가스와 E1은 보유한 부지 중 적정부지를 발굴해 LPG 복합 수소충전소가 구축될 수 있도록 사업을 준비해 조기에 구축이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키로 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환경부는 서울과 인접 지역의 수소 충전 여건이 크게 나아지고 점차 수도권 전체로 확산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환경부는 민간이나 관계기관 등과 협업해 사업 특성별 적합한 추진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수소차가 더 많이 보급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환경부 한정애 장관은 “올해는 서울과 인접지역에 충전소를 대폭 확충해 수소차 보급 확대의 전환점을 만들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라며 “이와 같은 사업 유형을 적극 발굴하고 지원해 수소차 충전 기반시설을 대폭 확충해 충전 불편만큼은 반드시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