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와 협업, 배출가스 검사차량 대상 연료 품질검사 실시

배출가스 저감과 가짜석유 근절위해 합동점검 횟수 늘려

운행차량 가짜석유 적발 시 공급업소 역추적검사 실시

한국석유관리원 직원들이 지자체와 합동으로 배출가스 노상검사와 함께 차량연료 품질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모습.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지난해 하반기부터 환경부의 운행차량 배출가스 노상검사와 합동으로 차량연료에 대한 품질검사를 실시해온 석유관리원이 환경부와 협업체계를 구축해 합동점검을 확대 실시한다.

환경오염 방지와 함께 가짜석유 단속을 통해 기관 간 협업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반영해 상반기와 하반기 연 2회 실시키로 한 것.

그 일환으로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손주석)은 15일부터 19일까지 환경부와 지자체 등과 협업해 운행차량 배출가스 노상검사와 연계한 가짜석유 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석유관리원은 미세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봄철 차량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환경부의 배출가스 노상검사와 함께 가짜석유 사용 가능성이 높은 대형 화물차량 연료에 대한 품질검사를 실시한다.

검사 결과 가짜석유로 확인될 경우 역추적 검사를 통해 공급업소까지 단속할 계획이다.

또한 합동점검 중 운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신고 방법과 절차 등을 홍보해 차량 연료가 가짜석유로 의심될 경우 석유관리원 오일콜센터(1588-5166)를 적극 이용하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석유관리원 손주석 이사장은 “가짜석유는 국민의 안전과 환경오염에 직결되기 때문에 가짜석유로 인한 안전사고 등이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