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 8개 시도 합동 ‘3월 총력대응방안’ 가동

지자체 합동 특별점검, 공공사업장 상시 저감조치 등 시행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9일부터 14일까지 대기 정체가 지속되는 등 기상여건 악화로 고농도 초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전망 속에 환경부가 전국 8개 시도와 대비책 마련에 나섰다.

환경부 홍정기 차관은 9일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충청권, 호남권 등 8개 시도 관계자와 영상회의를 갖고 기관별 ‘초미세먼지 3월 총력대응방안’ 이행현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환경부가 총력 대응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전국 주요 시도와 초미세먼지 대책을 논의한 배경은 이들 지역을 중심으로 오는 14일까지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이 유력하기 때문이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수도권·충청권·호남권 지역을 중심으로 일평균 초미세먼지 농도가 35㎍/㎥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9일부터 우리나라 상층에 고기압이 생성되면서 따뜻한 기온과 함께 바람 세기가 약해지고 서풍으로 인한 국외 영향이 더해지면서 고농도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는 것.

이와 관련해 환경부와 8개 시도는 정부-지자체 합동 특별점검, 공공사업장 상시 저감조치, 도로청소차 확대 운영 등 총력 대응 방안 이행상황을 점검했다.

먼저 발전, 산업, 생활, 수송 등 부문별 저감조치와 특별점검을 강화하는 조치가 3월 한 달 동안 상시 시행된다.

그 일환으로 환경부와 농식품부, 산림청, 지자체’합동 특별 점검에 약 2천여명의 인력을 투입해 초미세먼지 다량 배출 사업장 과 불법 소각을 점검한다.

공공사업장 484곳은 가동률·시간 단축·조정과 방지시설 적정운영 등의 상시 저감 조치를 시행한다.

관급공사장 5,368곳은 공사 시간 단축 조정과 살수차 운영 등의 상시 저감 조치를 벌인다.

수송분야에서는 운행차 배출가스 취약 구역 등에 대한 특별 점감이 시행된다.

이에 대해 홍정기 차관은 “고농도 상황이 발생한 후 대응하기 보다는 미세먼지 발생 자체가 저감되도록 3월 총력대응방안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