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현대차·롯데케미탈 등 산업 대표와 탄소중립 논의

지역난방공사 ‘16조3000억 투입, 폐기물 수소화사업 등 추진’

대한항공은 바이오 항공유 생산‧보급 활성화 지원 주문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환경부 한정애 장관이 산업계 대표들과 탄소 중립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투자 세액공제, 재생에너지 전력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기반시설 구축 지원 등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26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모임에는 최시영 삼성전자 사장, 김학동 포스코 철강부문 사장, 김교현 롯데케미칼 대표이사,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등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에 참여하는 업종별 주요 기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정부와 기업의 탄소중립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기업이 탄소중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지원 및 제도개선, 애로사항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한정애 장관은 간담회 시작에 앞선 인사말을 통해 “최근 전 세계에서 한파, 산불, 홍수 등 기후변화가 원인인 재난이 발생하고 기후위기가 현실이 되고 있다”고 강조하고 “탄소국경세,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등 환경과 산업이 연계돼 기후변화 대응이 늦어지면 도태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기후변화 대응은 우리가 반드시 가야 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환경부의 ‘탄소중립 시나리오 수립 및 추진전략’도 소개됐는데 상반기 중 산업계 의견수렴, 국민 대토론회 등을 거쳐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 등 각종 국가계획에 반영하겠다는 계획이다.

◇ 포스코, 수소 환원 제철 도입키로

업종 대표 기업들의 탄소중립 추진방안을 소개했는데 포스코는 에너지 효율 개선과 수소 환원 제철 도입을 통해 현재 약 7900만톤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서 2050년에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시멘트협회는 자체적으로 탄소중립위원회를 설치하고 현재 연료로 사용되는 석탄을 바이오매스 폐기물로 대체하고 폐열발전을 확대하기로 했다.

지역난방공사는 2050년까지 16조3000억 원을 투자해 폐플라스틱 등에서 청정유를 생산하고 청정유에서 수소를 추출, 활용하는 폐기물 수소화사업(W2H, Waste to Hydrogen)을 중점 추진한다.

롯데케미칼은 납사를 분해해 플라스틱 원료를 수급하는 기존 공정을 개선하고 원유에서 생산되는 납사 대신 저탄소 원료로 대체하고 폐플라스틱을 가스화해 재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업 대표들은 감축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연구개발 지원, 투자 세액공제 등 실질적 지원을 정부에 요청했다.

특히 기업 규모별로 차등 적용돼 대기업에 요구되는 세액공제나 기술개발 분담금 완화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포스코는 자사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정부가 현재 계획하고 있는 그린수소 생산량과 재생에너지 전기량의 대부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린수소 및 재생에너지 전력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기반시설 구축을 정부에 요청했다.

한화에너지는 산업공정에 열을 공급하는 집단에너지 사업자가 친환경에너지로 전환하는 경우 분산형 전원의 편익을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대한항공은 바이오 항공유 생산‧보급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를 주문했다.

이와 관련해 한정애 장관은 ‘온실가스 감축기술 투자에서 대기업에 대한 세액공제, 기술개발 분담금 수준 완화, 바이오항공유 활성화 등을 범정부적 논의를 거쳐 관계부처와 함께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