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민간도 2030년까지 보유차 100% 전환 유도

지난 해 자동차사 저공해차 보급 목표 15% → 올해는 18%

스마트 그린도시 시범 25개 지역서 추진, 전 지자체 탄소중립 선언

가스냉난방기(GHP) 등 관리 미흡 시설 오염 저감 기술도 적극 지원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환경부가 올해 업무 추진 계획 중 하나로 탄소중립 목표를 향한 이행 체계 구축을 제시했다.

또한 공공기관의 저공해차 구매 확대 비중을 늘리는 등 미래차 대중화 시대를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1일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미래를 준비하는 탄소중립’이라는 비전으로 ▴ 탄소중립 이행기반 마련 ▴ 그린뉴딜 체감성과 창출 ▴ 국민안심 환경안전망 구축 등 3개 부문에서 10대 과제를 담은 2021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탄소 중립과 관련해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감축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이행점검·평가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을 추진한다.

정부 관계 부처 합동으로 기후대응기금을 조성하고 가칭 탄소종합정보연구센터 구축도 모색한다.

또한 전기·수소차 등 미래차의 대중화 시대를 구현하고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확대 등으로 내연기관차의 감축을 빠르게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두 번째 과제인 그린 뉴딜 체감 성과의 일환으로 올해 미래차 30만대 시대를 달성하고 전기충전기 3만기, 수소충전기 100기 이상을 신설하는 과제를 꼽았다.

그 과정에서 공공기관 신규차량은 80% 이상을 미래차로 구매하도록 하고 민간기업은 자발적으로 2030년까지 보유차량 100%를 미래차로 전환하는 K-EV100 프로젝트를 유도하기로 했다.

공급 측면에서 자동차 제작사에게 전기·수소·하이브리드 등 저공해차 보급 목표를 상향한다.

지난 해 15%였던 것을 올해는 18%로 확대하고 특히 전기·수소차 비중을 10%로 제시했다.

전기차 충전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최적입지시스템을 구축·활용해 충전기를 전략적으로 배치하고 기존보다 3배 이상 빠른 초급속충전기도 확충한다.

수소충전소는 누적 180기 보급을 위해 전국 배치계획 수립, 인·허가 특례, 사업자 연료비 지원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탄소중립 녹색기술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에너지전환, 감축, 흡수, 대체, 기반기술 등 5대 분야에서 10개 연구개발 사업을 진행한다.

그린뉴딜 이행력 강화와 성과 확산을 위해 스마트 그린도시 시범사업을 25개 지역에서 추진하고 지자체 탄소중립 선언을 모든 지자체로 확대하는 등 지역 주도 그린뉴딜을 본격화한다.

마지막으로 국민 안심 환경 안전망 구축의 일환으로 올해 초미세먼지 농도를 18㎍/㎥까지 저감시키는 등 미세먼지 개선 추세를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시멘트 소성로, 가스냉난방기(GHP) 등 그간 관리가 미흡했던 시설에 대한 대기오염물질 저감기술 지원과 재정적 지원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코로나19, 경기침체 등으로 확대 우려가 있는 폐기물 관리 위협요인에 선제 대응해 국민이 안심하는 폐기물 관리를 구현하겠다고 환경부는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