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오는 27일 온라인 설명회 개최

에너지효율 등급제도‧효율관리체계 개선 내용 등 설명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한국에너지공단이 오는 27일 에너지소비효율등급 기준 개정 내용을 안내하기 위한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2월 30일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품목의 에너지효율 제고를 위해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을 개정해 공포했다.

이번 개정에서는 냉장고⋅에어컨⋅TV 등 3개 주요 가전제품 에너지소비효율등급 기준에 중장기 목표소비효율기준을 최초로 도입한다.

이를 통해 제조사가 중장기 효율기준 목표를 감안해 고효율 제품 개발과 생산을 적극 유도한다.

그동안 필요시 비정기적으로 변경해온 등급별 기준을 기술개발과 효율향상 효과 등을 고려해 3년마다 주기적으로 갱신할 계획으로 이번 중장기 기준은 3년과 ․6년후의 최고․최저등급기준 목표를 제시한다.

또 오는 10월부터 냉장고․에어컨․TV 3개 품목에 대해 소비효율등급 기준을 높인다.

이를 위해 1등급 제품 기준을 강화해 변별력을 확보하고 최저소비효율기준을 높여 저효율 제품의 시장퇴출을 촉진한다.

품목별 시행 시기는 업계 기술개발 전망과 신제품 출시 일정 등을 고려해 냉장고와 에어컨은 오는 10월부터, TV는 내년 1월부터 시행한다.

이밖에도 건물 에너지효율 제고를 위해 창틀과 유리를 결합해 세트 형태로 판매하는 창세트에 대해서도 효율기준을 강화한다.

에너지공단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개정사항 안내를 위해 오는 27일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에서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제도 및 효율관리체계 고도화 사업개요’와 ‘품목별 효율관리기준 개정내용’, ‘하반기 고시개정 추진 계획’ 등을 안내한다. 

에너지공단 대강당에서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설명회는 에너지공단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