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수소차 기술' 활용 수소연료전지 실증설비 준공
동서발전, '수소차 기술' 활용 수소연료전지 실증설비 준공
  • 이진영 기자
  • 승인 2021.01.20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발전본부 내 1MW급 실증설비 설치
현대자동차 수소차 기술 기반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전경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전경

[지앤이타임즈] 한국동서발전이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기술을 기반으로 한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실증설비를 준공했다.

동서발전은 20일 현대자동차, 덕양과 함께 비대면으로 ‘1㎿급 발전용 고분자전해질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준공식을 개최했다. 

앞서 동서발전은 연료전지 국산화율을 99%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최적의 운영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현대자동차, 덕양과 2019년에 ‘수소연료전지 발전시범 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울산발전본부 내에 1MW급 실증설비를 설치했다.

이번에 준공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은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기술을 활용해 국내 순수 독자기술로 개발됐다.

덕양은 울산지역 석유화학단지에서 생산된 부생수소를 수소 배관망을 통해 공급한다.

동서발전은 이번 실증설비 준공을 기점으로 향후 약 2년 동안 송전망과 연계해 각종 성능 테스트를 수행하고 2022년까지 국산화 실증을 완료할 계획이다.

현재 우리나라 발전용 연료전지는 대부분 미국 등의 해외 원천기술 기반으로 국산화율이 낮고 부품 교체 및 유지비용이 높다.

이 때문에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면 국부 유출을 방지하고, 대량 생산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및 수소차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외산 제품과 비교해 부하 변동 능력이 뛰어나 향후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발전량 변동 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동서발전 박일준 사장은 “국내 대용량 연료전지 시장에 국산 설비 도입이 확대되면 수소경제가 보다 활성화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그린 뉴딜을 선도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자동차 지영조 전략기술본부 사장은  “앞으로 성공적인 실증을 통해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경제성을 입증하고 수소산업 성장 및 고용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