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부처 합동 ‘K-뉴딜 글로벌화 전략’ 발표

그린 프로젝트 해외수주 2019년 15GW → 2025년 30GW 

유망 프로젝트 발굴해 금융조달‧ODA‧컨설팅 등 수출·수주 지원

* 자료 :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정부가 그린뉴딜을 통한 해외 수출과 수주 확대를 위해 미국과 EU 등 선진 시장은 재생에너지를 통한 민자발전 수주를 확대하는 등 전략시장별 특성에 따른 유망 프로젝트를 중점 발굴해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3일 개최된 ‘제2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9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 ‘K-뉴딜 글로벌화 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K-뉴딜 글로벌화 전략’을 통해 전략시장별 유망 프로젝트 발굴과 민관합동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중소·중견기업의 그린 뉴딜 사업을 통한 해외진출을 확대하는 한편 G2G 협력 강화를 통한 해외진출 촉진을 추진한다.

◇ 전략시장별 유망 프로젝트 발굴

이를 위해 기재부 주관 해외수주지원협의회에 산업부와 민간기업, 발전공기업, 금융기관, 업종별 협·단체, ODA기관, 컨설팅사 등이 참여하는 ‘민관합동 그린 뉴딜 TF’를 설치한다.

 TF에서는 유망 프로젝트를 발굴해 금융조달과 ODA, 컨설팅 등 프로젝트 수출 ·수주를 위한 지원을 패키지로 제공한다.

또한 미국·베트남·칠레 등 3개국 KOTRA 무역관에 ‘그린 뉴딜 수주지원 센터’를 설치해 현지주재 기관들의 개별지원을 통합해 제공한다.

그린 뉴딜 수출·수주 확대를 위해 금융지원도 강화한다.

오는 2025년까지 5년간 총 30조원 규모의 수출·수주 대출을 공급하고 대출한도를 최대 10%p까지 확대하고 추가 금리혜택 등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또한 수주 전에는 해외 발주처에 우리기업 참여를 전제로 중장기 금융 보증한도를 선 제공하고 수주 후에는 생산시설확충과 운전자금, 수출채권 현금화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특히 보유기술과 수주계약서 등에 기반한 특별심사를 통해 신용도가 낮은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수출보증·보험 지원을 강화한다.

아울러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제도개편을 통해 원활한 프로젝트 수주와 개발을 지원하고 사업성 평가수수료 50% 감면 등을 통해 신용도가 낮은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해외사업 공동보증제도를 활성화한다.

◇ 그린뉴딜 통해 중소·중견기업 해외진출 확대

중소·중견기업의 참여도가 높은 ODA 중 그린 뉴딜 ODA 비중을 현재 6.4%에서 OECD 평균수준인 22.7%까지 확대해 그린 뉴딜 분야 개도국시장 진출 기반을 강화한다.

또한 ODA 후속사업 수주 추진시 F/S를 우대 지원하는 제도를 신설하여 ODA와 후속사업 연계를 통해 시장선점 기회를 확대한다.

아울러 공공기관의 동반성장 실적평가시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실적 우대 등을 통해 대기업, 중소기업, 금융기관 등 다양한 주체간 연대와 협력에 기반해 해외 프로젝트 수출·수주를 확대한다.

◇ G2G 협력 강화를 통한 해외진출 촉진

코트라를 통해 국내기업과 외국 정부간의 수출계약을 연계하는 G2G 수출계약 제도를 그린 부문에 확대 적용해 국내기업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수출·수주 가능성을 제고한다.

또한 주요국간 민간 주도의 ‘글로벌 H2 얼라이언스’ 신설을 통해 공동R&D·실증과 정부정책 제언 등 다자간 수소협력을 확대해 안정적인 글로벌 수소 공급망을 선제적으로 구축한다.

동시에 미국, EU, 신남방·신북방 등 핵심 권역별·국가별 양자협의체를 신설하고 확대를 통해 정부간 그린 파트너십을 구축과 유망기술 공동연구, 기업 투자진출 애로해소 등 그린 뉴딜 협력을 강화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K-뉴딜 글로벌화 전략은 코로나19이후 글로벌 그린경제 전환 확산에 따른 시장 성장과 협력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한국판 뉴딜 본격추진 단계부터 글로벌화 전략을 병행해 해외시장 선점을 통한 국내일자리 창출 확대라는 성과확산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