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동해바이오화력본부 내 15MW급 연료전지 설치

한국동서발전 박일준 사장(왼쪽 3번째), SK건설 임영문 사장(왼쪽 2번쨰), 심규언 동해시장(왼쪽 4번째), 김기하 동해시의회 의장(왼쪽 5번째)과 관계자들이 준공식에서 터치버튼 세레머니를 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강원도 지역 첫 대규모 연료전지 발전소가 동해시에 건설됐다.

한국동서발전은 19일 동해바이오화력본부에서 박일준 사장, 심규언 동해시장, 김기하 동해시 의회 의장, 임영문 SK건설 사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15MW급 동해연료전지 준공식을 개최했다.

동해연료전지는 동서발전 자체사업으로, 총 사업비 약 900억원을 투자해 동해바이오화력본부 내에 2019년 12월 공사를 시작했다.

약 1년 만에 준공된 시설은 SK건설이 설계, 납품 및 시공을 맡아 진행됐다.

300kW급 연료전지 50대를 설치했는데 이곳에서 연간 12만 5000MWh의 전력이 생산된다.

또한 동해연료전지 준공으로 영동지역(동해, 삼척, 속초, 고성)의 도시가스 공급량이 12.5% 늘어나 주민들이 납부하는 도시가스 공급비용이 2.7%(5.28원/N㎥) 가량 인하될 전망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앞으로도 동해연료전지 사업을 비롯한 그린뉴딜 사업을 적극 추진해 지역사회와 이익을 공유하는 상생모델사업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서발전은 이번에 준공한 동해 연료전지를 포함해 2021년부터 약 110MW급 연료전지 발전용량을 확보했다. 이는 내년도 운영이 예정된 국내 연료전지 설비용량의 약 15%에 달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