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곳 문 닫고 52곳 휴업, 2010년 대비 두 배 넘어

부탄 소비 매년 줄고 코로나 19 팬데믹 영향, 올해도 감소

전용기 의원, 관리비용 절감 차원 셀프 충전 허용 법안 발의

안전관리 강화·고용 상실 부작용 우려, 정부 ‘사회적 합의’ 주문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LPG 부탄 소비는 감소중인데 충전소는 늘고 있고 매년 휴폐업하는 업소는 증가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스안전공사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LPG충전소 휴폐업율은 3.6%를 기록했다.

총 1929개 영업 충전소중 52곳이 휴업했고 18곳이 폐업했다.

휴폐업 업소 수가 70곳에 달한 것.

올해 들어서도 지난 7월까지 총 31곳이 휴폐업했는데 이 추세가 이어지면 지난 해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LPG충전소 휴폐업 수와 비중은 꾸준히 증가중이다.

2010년에는 폐업 16곳을 포함해 휴폐업 업소는 28곳, 비중은 1.5%에 그쳤다.

그런데 2011년 1.6%, 2014년 3.3%, 지난 해에는 3.6%까지 증가중이다.

문을 닫거나 휴업하는 LPG 충전소가 늘어나는데는 경쟁은 심화되고 매출은 감소하며 관리 비용은 상승하는 영향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실제로 LPG충전소에서 주로 판매되는 자동차 연료인 부탄은 2010년 이후 매년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석유정보망에 따르면 2010년 부탄 소비는 5934만 배럴을 기록했는데 꾸준히 감소세를 기록중이고 지난 해에는 4455만 배럴까지 떨어졌다.

이 기간 동안 LPG 충전소 수는 1864곳에서 1929곳으로 3.5%가 늘었는데 LPG부탄 소비는 24.9%가 감소했다.

지난 해 LPG차 사용 제한 규제가 폐지되면서 일반인들도 LPG차 소유와 운행이 가능해졌지만 LPG 부탄 소비는 여전히 감소중이다.

올해 들어 9월까지 부탄 소비는 3043만 배럴을 기록하며 지난 해 같은 기간 대비 6.7%가 줄었다.

올해 LPG 부탄 감소는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자동차 운행이 줄어든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지만 LPG충전소는 여전히 늘고 있어 경영 악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실제로 올해 7월 기준 LPG충전소 수는 1961곳으로 지난 해 말 대비 32곳이 늘었다.

◇ LPG충전소 사고 중 운전자 부주의 비중 높아

이와 관련해 LPG충전소 경영난 개선의 일환으로 LPG 셀프 충전을 허용해달라는 요구와 관련 법 개정이 추진중이다.

LPG 충전업계에서는 LPG 충전사업자와 소비자들의 셀프 충전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충전소에는 안전관리자가 상주하고 있어 비상 상황에 대한 대응이 가능하다며 LPG 셀프충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국회 전용기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지난 7월 ‘액화석유가스 안전관리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고 LPG충전소의 셀프 충전 허용을 제안한 상태이다.

전용기 의원에 따르면 ‘매출 감소와 관리비용 상승으로 경영난을 겪으며 휴·폐업하는 충전소가 증가하고 있어 비용 절감형 셀프충전소로 전환을 유도해 휴·폐업 충전소를 최소화하고 지속적인 고용을 유지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고 개정안 대표 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다만 LPG 셀프충전 허용에 앞서 안전 관리 확보 등이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 등은 선결 과제로 꼽히고 있다.

전용기 의원 발의 법안에 대한 국회 산업자원위원회 전문위원실 검토 의견에 따르면 최근 20년간 LPG 충전소 사고 중 가스시설이 아닌 운전미숙, 운전자 부주의 등 자동차 관련 사고가 54%를 기록했다.

2000년 이후 지난해까지 LPG 충전소에서 발생한 사고는 39건인데 이중 54%에 해당되는 21건이 가스시설이 아닌 자동차 운전자 미숙이나 운전자 부주의 등과 관련된 것으로 분석된 것.

이와 관련해 국회 산업위 전문위원실은 ‘LPG 셀프충전을 허용하기 위해서는 사고 발생 가능성 등 위험에 대한 안전 확보를 위해 CCTV 설치, 충전노즐 보완 등 시설보강과 운전자 안전교육 등이 선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LPG자동차 200 여 만대 중 장애인 차량이 약 74만대로 추정되는데 LPG 셀프충전소가 확대될 경우 장애인 등의 충전소 이용을 제한할 수 있어 보완대책 마련도 주문했다.

사회적 약자인 고령층이 LPG 충전원으로 근무하는 경우가 많아 셀프충전소 허용 시 이들의 고용상실로 인한 취업시장 축소도 우려했다.

액화석유가스안전관리법을 운용하는 산업통상자원부도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산업부는 ‘LPG 셀프충전 허용은 충전소의 안전성 문제, LPG 운전자 중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는 장애인 운전자 보호 등을 고려해 사회적 합의를 토대로 추진할 필요가 있어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국회 산업위 전문위원실에 전달했다.

LPG충전소 경영난이 심화되는 가운데 휴폐업 업소를 줄일 수 있는 해법중 하나로 꼽히는 셀프충전 허용이 안전 관리 강화, 고용 상실 등의 문턱을 어떻게 넘느냐가 관련 법안 통과 여부를 결정하는 관건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