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정유사·LPG수입사 등과 업무협약 맺기로

접근성 좋은 도심 거점 확대 계기, LPG충전소에도 구축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서울 수도권에 처음 들어선 GS칼텍스 계열 에너지융복합스테이션 전경. 사진 왼쪽이 이번에 준공된 수소충전소 모습이고 가운데가 주유소, 가장 오른쪽에 LPG충전소.

환경부가 주유소. LPG 충전소에 전기차 충전 시설 확대 보급을 추진한다.

‘주유소처럼 국민 생활과 이동 거점이 중심인 곳에 ’핸드폰처럼 상시적인 충전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환경부는 표현했다.

이를 위해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오는 18일 미래차 충전시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정유·가스 공급 6개사와 맺는다고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접근성이 좋은 도심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구축하는 등 미래차 보급 활성화를 추진한다.

2025년까지 완속충전기 누적 50만기, 급속충전기 누적 1만 5천기를 구축하겠다는 것.

수소충전소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2025년까지 전국에 누적 450기를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그 과정에서 한국판 그린뉴딜 대표 과제인 미래차 보급목표를 조속히 달성하기 위해 정부와 업계가 미래차 충전시설 구축에 힘을 합치기로 한 것.

◇ 급속 충전기 보급 확대 속도 날 듯

이날 업무협약에는 SK에너지,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 등 정유사와 SK가스, E1 등 LPG 수입사가 참여해 각 사의 미래차 충전시설 사업 추진계획을 소개한다.

먼저 SK에너지는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설치하는 한편 충전, 세차, 정비 등 차량관리를 한 번에 제공받을 수 있는 사업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GS칼텍스는 서울 도심 내 주유소에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매년 40기 이상 구축하고 전기차 이용 환경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발한다.

현대오일뱅크는 2023년까지 직영주유소, 물류센터 등에 100kW 이상급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200기 이상을 구축한다.

S-OIL은 직영주유소를 대상으로 충전기 설치 가능한 곳을 선정해 매년 30기 이상의 충전기를 구축한다.

SK가스와 E1은 수도권 내 LPG 충전소에 수소충전소 구축이 가능한 부지를 적극 발굴한다.

환경부는 충전사업 재정 등을 지원한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는 접근성이 좋은 도심 내 주유소 등에 미래차 충전시설이 구축되면 그간의 충전 불편을 상당히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심 내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되면, 사용자가 충전기를 찾아 다니는 불편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세차·정비 등 주유소의 차량 관련 편의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충전 대기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환경부 조명래 장관은 “그린뉴딜 미래차 보급의 성공적인 목표 달성은 충전시설의 속도감 있는 구축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다양한 사업자가 충전기반시설 구축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어 보다 속도감 있는 충전시설 구축이 가능해지고 특히 수도권 내 수소충전소 구축이 신속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