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사장을 팀장으로 하는 전담조직 신설
접속신청 예상지역에 미리 송배전설비 건설해 계통 보강
관련 제도 및 조직 정비, 유관기관과의 소통도 강화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한국전력공사가 재생에너지 증가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력그리드 부사장을 팀장으로 하는 재생에너지 특별대책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특별대책 전담조직은 ▲선제적 계통보강 체계 전환 ▲송·배전설비 건설기간 단축 ▲망 정보공개 확대 ▲관련 제도 및 조직을 정비하고 태양광 및 풍력협회 등 재생에너지 유관기관과 최소한 월 1회 주기적인 소통을 통해 현장 애로사항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2016년 10월 1MW 이하 재생에너지 접속 보장정책을 시행한 이후에도 소규모 재생에너지 발전소의 접속지연이 계속되고 있다.

4.2GW가  접속대기 중인 상태인데 한전은 그 중 3.2GW를 내년까지 해소하고 잔여 1GW는 변전소 건설기간 단축(6년→3년), 배전선로 접속 허용용량 상향(10MW→12MW) 등을 통해 신속히 해소할 계획이다.

특히 접속신청이 예상되는 지역에 송배전설비를 미리 건설하고, 공기단축이 가능한 분산형 전력설비(소규모·소용량)를 신재생발전소 인근에 건설해 적기접속을 실현할 계획이다.

이에 맞게 선접속·후제어, 계획기준용량 적용 등 관련 제도 및 기준을 개선할 예정이다.

또한 한전 홈페이지에 ’여유정보 공개시스템'을 구축해 발전사업자들이 지역별 설비 여유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하도록 하고 내년 7월부터는 미래 전력망 투자계획을 반영한 여유정보, 접속가능 시기 등 가능한 모든 정보를 추가 공개한다.

한전은 특별대책 전담조직을 중심으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여 신재생 발전 확대를 뒷받침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