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과 함께하고 수산업과 공존하는 해상풍력 발전방안 설명

해상풍력 입지정보도 구축 등 정부 정책방향 안내

한국에너지공단 해상풍력추진단은 30일 서울 엘타워에서 ‘해상풍력 발전사업 정책설명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해상풍력발전 활성화방안 추진내용을 공유하고 풍력발전 사업자를 대상으로 정부정책방향을 설명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 풍력발전 추진지원단은 30일 서울 엘타워에서 풍력사업자들을 대상으로  ‘해상풍력 발전사업 정책설명 및 토론회’를 개최했다.

산업통상자원부 ‧ 해양수산부와 공동 개최한 이번 설명회에는 한국풍력산업협회, 두산중공업, 한국해상풍력 등 국내 각 분야별 해상풍력 전문기관과 해양환경공단, 수협 등에서 약 80여명이 참석했다.

설명회에서는 지난 7월 발표한 ‘해상풍력 발전방안’에 대한 설명과 풍력발전사업을 위한 허가절차 등 제도변경사항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재생에너지 집적화 단지 조성방안과 해상풍력 입지정보도 구축 등 해상풍력과 관련된 정부의 정책방향을 풍력발전사업자들에게 안내했다.

이어서 해상풍력 관련 중앙부처와 해상풍력업계, 해양환경공단과 수협 각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한 토론회가 이어졌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그동안 제기됐던 일방적인 해상풍력 추진이 아닌 어민과 상생하는 해상풍력발전 추진의 필요성과 해상풍력 입지정보도 구축방안, 해상풍력발전 경험 공유 등 다양한 내용이 논의됐다.

에너지공단 박성우 풍력발전 추진지원단 부단장은 “토론회에서 논의된 주요내용이 해상풍력 발전방안 이행과정에서 법안 등 관련제도 개선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산업부와 해수부를 비롯해 수협 등 관련 기관과도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주민과 함께하고 수산업과 공존하는 해상풍력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